상단영역

본문영역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관로, 하남시는 반대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관로, 하남시는 반대했다

  • 기자명 박관우 기자
  • 입력 2022.07.13 11: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2020년 2월 20일 공문에 하남시를 종점으로 표기

하남시, 2020년 3월 11일 통행, 소음불편, 민원제기 들어 반대

2020년 2월 20일자 용인시 반도체산단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관로 기본설계를 위한 자료협조 요청’ 공문에 대한 하남시 답변 공문(일부 발췌)
2020년 2월 20일자 용인시 반도체산단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관로 기본설계를 위한 자료협조 요청’ 공문에 대한 하남시 답변 공문(일부 발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관로가 2020년 하남시의 반대로 여주시로 방향이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여주신문이 입수한 2020년 2월 20일자 용인시 반도체산단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관로 기본설계를 위한 자료협조 요청’ 공문에는 “국가 기간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시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추진중인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의 용수공급(공업용수, 생활용수)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설계가 진행 중에 있어 이에 따른 기초자료를 활용하고자 귀 기관에서 관리중인 시설물 및 장래 사업계획 등을 고려한 지하매설물도, 관련 사업계획 등의 자료를 제공요청 드리오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는 내용으로 용인시, 하남시, 광주시, 이천시 등을 수신자로 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여주시는 공문 수신자에 빠져 있다.

또한 시점(공사시작지점)을 ‘하남시 천현동 525-0’을 원안으로 하고 검토1,2,3안으로 ‘하남시 하산곡동 87-14’로 표시하고, 경유지 원안으로 ‘광주시 오포읍 양벌리 959-14’로 검토안1,2로 ‘광주시 오포읍 고산리 606’, 검토3안으로 ‘광주시 곤지암읍 삼리 4-5 / 이천시 마장면 양촌리 13-1’로 했으면 종점은 용인반도체 클러스터인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독성리 555일원’으로 정했다.

그러나 하남시는 공사기간 동안 통행 및 소음불편, 민원제기 우려 등을 들어 이례적으로 3월 11일 즉각 관내 통과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는 공문을 용인시에 보냈다.

하남시가 반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계획노선이 국도43호선(왕복4차선)과 천현~국일간 도시계획도로 및 새능안길 도로(왕복 2차선)에 대형 도수관(1500mm)을 매설하므로 공사기간 동안 통행 및 소음불편 등 다수민원이 제기될 가능성이 높으며, 기 매설되어 있는 가스관(한국가스공사 주배관) 및 상하수도 등의 지장을 간섭으로 공사추진에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2) 또한 국도 43호선은 교산신도시 광역교통체계 대책의 일환으로 왕복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될 계획에 있어 그에 따른 공사중복도 우려되는 실정입니다.

3) 따라서 현재 이용 중인 광주·용인 공동취수장 및 공동관로 증설과 용인정수장 증설 등을 검토하여 우리시 관내를 통과하지 않고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우선 검토바랍니다.

 

공문을 보면 2020년 2월 20일 용인시의 요청에 하남시는 한 달도 되지 않아 반대의사를 표시한 것이다. 이후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관로는 여주시로 노선이 변경되어 추진되고 있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관로에 대해 여주시 지역에 걸린 반대 현수막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용수관로에 대해 여주시 지역에 걸린 반대 현수막

 

현재 여주시의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관련 인허가 현황을 보면 농지전용협의(일부 부적합), 개발행위협의(조건부), 산지전용협의(조건부), 도로관리심의회 심의(조건부), 소하천관리위원회 심의가 완료되었고 미완료 된 것은 농지 타용도 일시 사용허가, 도로점용(굴착)허가, 비관리청시행허가, 홍수구역안에서의행위허가, 지방하천 점용허가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6.1지방선거로 7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이충우 시장은 5일 경기도에서 주관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 현장간담회에서 “여주 강물이 남아날지 모르겠다”며 SK측에 ‘적극적 제안’을 요청했다.

이 시장의 강력한 발언과 함께 중첩규제로 고통받고 있는 지역 민심도 호의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지자체가 반대해서 선로가 바뀐 것이 향후 인허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