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용인반도체클러스터...‘물길’ 달라 압박말고 상생방안 내놓아라!

용인반도체클러스터...‘물길’ 달라 압박말고 상생방안 내놓아라!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22.08.09 12: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시 200여개 지역 단체, ‘(가칭)여주남한강 물이용 상생위원회’ 출범한다

여주 시가지에 걸린 현수막(사진=독자제공)
여주 시가지에 걸린 현수막(사진=독자제공)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의 용수로 문제에 여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상생’을 위한 행동에 함께하는 준비모임을 열고, 오는 11일 200여개 단체가 함께하는 출범식을 열기로 했다.

지난 5일 오후 2시 여주시 천송동 여주문화원 1층 회의실에서 열린 준비모임에는 여주시의회의 ‘용인반도체 클러스터의 상생방안 촉구 성명서’ 채택을 제안한 여주시의회 경규명 의원과 여주시이통장연합회 이충열 회장을 비롯한 지역의 환경,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여주는 이천시 상수도와 이천SK하이닉스는 물론 OB맥주 등에도 계속 물을 공급해 주는데 협력해 왔으며, 생활용수나 공업용수 취수원인 한강의 물은 국가 소유니 여주시가 주지 않겠다고 할 수는 없지만, 용수관로 매설할 때마다 지역주민 특히, 세종대왕면 지역과 주민들이 고통을 받았다며 이제라도 ‘물이용’에 대한 상생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참석자는 “여주시 20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연락을 통해 함께 행동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으며, 여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나서게 된 것은 “특정 기업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니라, 지난 38년간 서울시와 인근 지자체에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중첩규제를 감내하다 지역소멸의 위기에 이른 여주시를 구하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논의 끝에 명칭을 ‘(가칭)여주 남한강 물이용 상생위원회’로 정한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여주시에서 용수를 끌어가기 위해 여주의 땅 속에 묻은 용수관로의 정비 등 다양한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여주시의회 경규명 의원은 “우선은 용인반도체클러스터가 여주시에 상생 방안을 제시해야 되며, 여주가 침체되고 발전하지 못한 것은 여주에 규제만 가한 국가책임이고 이제 국가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 의원은 “여주시 공무원들은 (SK용인반도체클러스터가)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처리해야 된다는 강박 관념이 있는 것 같다. 산자부나 경기도에서 공문을 보내면 답을 주는 것에 급급했다”며 “하남이나 이천은 자기 지역 주민들을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하고 어떻게 하면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생각만을 하더라”며 이 문제가 지역사회에 알려지기 전까지 민선7기 여주시 행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견을 밝혔다.

여주시이통장연합회 이충열 회장은 “다른 지역 발전을 위해 용수로 공사를 할 때마다 지역 주민들이 고생한다. 여주의 규제는 풀어주지 않고 물을 끌어가서 (다른 지역이)계속 발전하는데 우리는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며 “여주시에서 물을 가져가려면 여주시민에게 뭔가를 돌려줘야 하는데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규제를 풀어 여주가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을 열어줘야지 이대로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지금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충열 회장은 “지금의 일은 단지 SK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니고 그동안 (이천)오비맥주라든가 여러 곳에서 가져간 용수에 대한 피해 의식도 엄청나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가 참고 살아오다 묵은 것이 터졌다”며 “제가 알기로는 전 시장도 승인한 바가 없고 다만 (취수장 인근)주민들과 구두상 얘기만 있었던 걸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용인반도체클러스터 공업용수 취수장 인근 마을 주민들의 피해 보상은 마땅히 해야 하며, 수도권의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여주시가 들이는 예산과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규제를 최소화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가칭)여주 남한강 물이용 상생위원회’는 오는 11일 오전 10시 여주시 명성황후 생가 문예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강력한 투쟁과 함께 논의를 통해 도출한 상생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