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고문] 청렴한 국민연금을 위하여

[기고문] 청렴한 국민연금을 위하여

  • 기자명 이은정  국민연금공단 이천여주지사장
  • 입력 2023.07.24 16:54
  • 수정 2023.07.24 16: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UP’,‘부패ZERO’,‘CLEAN국민연금’

이은정  국민연금공단 이천여주지사장
이은정  국민연금공단 이천여주지사장

청렴은 목민관의 본무요, 모든 선의 근원이요, 덕의 바탕이니....청렴하지 않고서는 능히 목민관이 될 수 없다(목민심서). 이렇듯 우리 선조들은 공직자의 덕목 중 청렴한 마음가짐을 가장 중요 시 하였다. 어쩌면 요즘 시대의 공직자들에게 더욱 필요한 덕목이 아닐까 생각한다.

국민연금공단(이천여주지사장 이은정)은 청렴한 공직 사회 조성을 위해 임직원이 실천할 행동 지침으로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을 제정하고 실천하고 있다.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성희롱·성추행·성차별 금지 △공정한 업무처리 △알선·청탁 금지 △정보의 유출 및 무단열람 금지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 또한,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상호 존중하기 △갑질 금지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를, 부정부패 차단을 위해서는 △금품 등 수수 금지 △품위손상 금지 △특혜 금지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업무처리 단계별 처리기준 및 절차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공정성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청렴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22년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에서 ‘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 최우수상’ 수상, 반부패 문화확산에 기여한 공으로 유엔글로벌콤팩트 주관 ‘반부패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또한, ‘6년 연속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고등급’, ‘6년 연속 청렴도 우수등급’,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청렴노력도 부분 최고등급(1등급)’을 달성하는 등 공단의 청렴윤리 활동과 공직 사회의 반부패 및 투명성 제고 노력이 결실을 맺기도 했다.

관행을 따르는 것처럼 편한 일도 없지만, 관행만 고집하는 것처럼 위험한 일도 없다. 늘 해왔던 일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세상의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청렴한 세상, 그 가치가 달라지지 않도록 국민연금공단은 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