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 - 환경부는 여주시 규제 전에 하수종말처리장부터 제대로 만들라

칼럼 - 환경부는 여주시 규제 전에 하수종말처리장부터 제대로 만들라

  • 기자명 박관우 기자
  • 입력 2022.08.04 09: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관우 편집국장
박관우 편집국장

신임 이충우 시장이 지난 7월 21일부터 1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시민공감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마을 이장들은 신임 시장에 대한 기대도 있었지만 어차피 민원을 넣어도 안될것이라는 심정의 질문이 많았다.

그 가운데 많은 지역에서 나온 것이 하수종말처리장 문제이다.

전임 시장은 물론, 그전 시장·군수 때부터 시민과의 대화가 있을 때마다 제기한 민원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마을 이장들의 말에는 한이 서려 있었다.

사람이 살기 위한 주택에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것이 전기, 상수, 하수, 도시가스 등이다.

특히 건강과 위생에 필수적인 하수문제는 꼭 처리되어야 한다. 그러나 여주시 농촌 지역의 하수처리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다.

이충우 시장도 이를 인식하고 “하수처리시설이 서류상으로는 80%라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50%도 안 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여주시의 대부분 지역이 수도권 시민들의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규제 대상지역인 여주시의 하수처리 시설이 미흡해서 민원이 많다는 것은 더욱이 이율배반적이다.

하수처리시설을 완비해야 깨끗한 물이 서울로 흘러갈 것 아닌가?

맑은 물을 공급받으려면 정부가 나서 하수처리 시설을 제대로 만들어야 안심하고 물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인데 이 문제를 모른척하고 지역에 대한 규제만 하고 있다면 이는 여주시는 규제만을 받고 환경은 악화될 수밖에 없는 이상한 상황인 것이다.

하수종말처리장은 환경부 예산으로 집행된다. 그리고 규제를 정부가 하고 있으니 예산도 정부가 집행해야 한다.

이충우 시장이 마을이장들의 하수종말처리시설 민원에 대해 시청직원들에게 물으면 예산 부족을 말한다. 즉 하수종말처리장을 만들 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환경부의 무능한 처사다. 깨끗한 물을 만들기 위해 규제를 하려면 기본중의 기본인 하수종말처리장부터 만들어야 할 것이다.

특히 신규로 용인반도체 클러스터에서 하루 57만 톤 규모의 용수를 공급하게 되면 갈수기와 농번기가 겹치면서 비료를 통한 부영양화로 남한강도 낙동강처럼 독성 녹조가 창궐할 수도 있다.

이미 이충우 시장은 이에 대해 “이런 식으로 여주에 있는 물 다 가져가다가는 여주에서 우리 농사 짓는 데 쓸 물도 안 남아나겠다”며 불쾌감을 표시했었다.

4대강 사업으로 여주에 3개보가 있지만 농업용수는 관로 등의 문제로 대부분 지하수를 사용한다. 그나마 지하수도 부족해 대공을 파달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지하수가 부족하다는 것은 물의 높이가 낮아졌다는 것이다. 이는 수생태환경도 나빠진다는 것이다.

SK용수 문제를 단순히 지역이기주의로 평가하는 저열한 언론도 있지만 이 문제는 잘못하면 수도권 2500만 명에게 심각한 변화의 트리거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환경부는 특별히 규제받는 여주지역에 수생태계 유지를 위해서도 하루빨리 하수문제에 특별한 예산을 세워야 한다.

내일은 늦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