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 ‘시민의 말씀’ 찾아가 듣겠습니다

<여주> ‘시민의 말씀’ 찾아가 듣겠습니다

  • 기자명 이장호·박관우 기자
  • 입력 2020.01.15 11: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항진 시장, 2020년 시민 소통투어 시작

이항진 시장이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아 시민 곁으로 찾아가 의견을 듣고 소통하는 시민과의 대화와 소통투어를 지난 7일 가남읍부터 시작했다.
시민과의 대화는 주요 시책설명, 시정운영에 대한 특강 및 질의응답, 유관 기관과 직원 격려, 어려운 가정·주요사업 현장 방문 등으로 이루어지며, 1박2일 소통투어는 저녁에 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함께 마을의 건의사항과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얘기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는 등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가남읍 시민과의 대화

7일 가남읍 복지회관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시작된 가남읍 시민과의 대화에는 이항진 시장과 여주시의회 유필선 의장, 김영자 부의장과 시의원, 지역 사회 단체장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남신우 가남읍장의 주요 시책설명과 이항진 시장의 시정운영에 대한 특강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됐으며, 국지도 84호선(흑석고개) 선형개량공사 건의, 태평리 상가 주변 주차장 부지 추가 매입 건의, 태평문화공원 진입도로 구조개선 요청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태평문화공원 부설 주차장 부지 확대와 가남노인 복합센터 건립 건의, 벼작물 보조금 지급 건의 등 생활민원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견이 나왔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가남읍 시가지 주차장이 불편하니 농협부지 옆에서 읍사무소와 연결 △가남읍 노인 복지회관 및 노인회관 설치 △국지도 84호선 고개(흑석고개) 선형개량공사의 1.4km가 연계 안돼 주민 불편 △333번 도로에서 (중부내륙철도 가남역) 역까지 가는 도로의 태평1리 진입로 설치 △신해1리 2리 리간 도로 협소 △관행 농법으로 벼 농사 짓는 3430헥타르도 농자재 지원 등이다.

이날 저녁에는 아프리카돼지 열병확산 방지를 위해 잠정 중단 되었던 1박 2일 소통투어(시즌 2)가금당2리 마을회관에서  3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원용관 금당2리 이장의 진행으로 열렸다.

▲점동면 시민과의 대화

8일 오전 9시 30분부터 점동농협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점동면 시민과의 대화에는 이항진 시장과 여주시의회 김영자 부의장과 시의원, 지역 사회 단체장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용수 점동면장의 주요 시책설명과 이항진 시장의 시정운영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이 있었다. 이날 질의응답에서는 청미천 수질보전을 위해 정화시설과 농축산을 엄격하게 잘 관리해 모래무지를 잡아먹을 수 있는 청미천을 만들어 달라는 건의와 점동면사무소 청사 이전, 점동면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3도 문화교류센터 사업에 대한 질문 등이 있었다.

▲능서면 시민과의 대화

10일 오전 9시 30분부터 능서면 복지회관 1층에서 열린 능서면 시민과의 대화에는 지역 사회 단체장과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시정 질의응답에서는 △도로방지턱이 많아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나왔고 이항진 시장은 국가 정책이 안전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며 면장과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김영선 이장협의회장에 제기한 능서 세종대왕릉역 개발과 추진상황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에 이 시장은 사업계획과 투자계획 등은 따로 설명하겠다고 대답했다.

이밖에도 주민들이 내놓은 민원과 건의는 △인근 농장 분뇨 냄새와 공장 매연 냄새 △테마가 있는 양화천변 둘레길 조성 △이천시립화장장 예정지가 능서면 경계지역에 있다는 주민들의 걱정 △남여주산업단지 조기 준공 등이다.

▲남한강 3개보 해체설…‘사실 아니다’

지난 8일 점동면 시민과의 대화에 이어  10일 능서면 시민과의 대화에서도 여주 남한강 3개보 해체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3개보 해체설에 대해 이항진 시장은  “보를 해체한다는 전제가 사실이 아니다”라며 “여주보 활용 계획을 갖고 있다고 답변했고, 사실이 아니고 현안 사항이 아닌 것에 대답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현안에 대해서는 주민 여러분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항진 시장은 지난해 여러 차례 여주보 위에 트램(전기를 사용해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을 설치해 관광자원화 하는 등 여주 남한강 3개보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민과의 대화 및 1박2일 소통투어

한편 2020년도 시민과의 대화 및 1박2일 소통투어는 읍·면·동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일정에 맞춰 유관 기관과 직원 격려, 어려운 가정, 주요사업 현장 방문 등으로 진행되며 일정은 △1월7일(가남읍/금당2리) △1월8일(점동면) △1월 10일(능서면) △1월 15일(흥천면/상백1리) △1월 16일(금사면) △1월 17일(산북면) △1월 21일(대신면) △1월 22일(북내면/장암1리) △1월 29일(강천면/도전2리) △1월 31일(여흥동/점봉6통) △2월 4일(중앙동) △2월 5일(오학동/현암2통) 순으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