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인들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하는가?

정치인들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하는가?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6.12.09 15: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건수(객원 논설위원, 전 서울 성덕여중 교감, 성균관대학교 졸업)
‘자나 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자.’
 

이 불조심 표어는 우리가 어릴 때부터 귀에 박힌 생활 표어였다.
 

오늘도 뉴스에서는 화재 소식이 빠짐없이 등장한다.
 

인류가 불을 이용할 줄 알게 되면서부터 화마(火魔)는 늘 인간 곁에 도사리고 있었다. 새해에는 집집마다 소화기를 비치하도록 소방법을 만들었다 한다.
 

우리 국민들 중에도 입만 열면 자나 깨나 “국민”을 달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모두 국민을 위해서 일한다는 자칭 ‘국민의 대변자’ 라고 말하는 이들이다. 그들이 쏟아내는 말은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고 모두 ‘국민을 위해서’ ‘국민의 뜻에 따라서’ 라고 주장한다. 그들이 내세우는 말에는 결코 당리당략(黨利黨略)이나 사리사욕(私利私慾 )이 없는 위대한 애국자인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선거 때만 되면 유권자들의 한 표를 구걸하기 위해서 자신은 오장육부가 없는 인간인 듯 유권자들의 눈치 보기와 실천 가능성이 희박하더라도 끼워 넣는 사탕발림의 달콤한 공약과 그 누구도 따를 수 없는 달변으로 선전과 선동에 앞장서는 이들이다. 이들은 옛날 자유당 시대 고무신짝 선물로 국민주권을 우롱하였던 것처럼 선심성 정책으로 유권자의 표를 매수하려 하며 자기의 생각만 옳고 이것이 국민의 뜻이라 강변(强辯)한다. 말로는 그럴듯하지만 실제로는 자기 최면(催眠)에 걸려 자신의 잘 잘못을 가릴 줄 모르는 이들이다. 자신을 반성할 줄 모르는 고집통이다. 적어도 우리 서민의 눈에 비치는 ‘정치가’나 “국회의원”들이란 직업을 가진 이들은 이런 정치꾼들로 보인다.
 

지금 우리나라는 이런 정치꾼들의 노름판에 휘들리고 있다. 크게는 우리나라의 안보 문제, 경제 문제, 민생 문제들은 거들 떠 보지도 않고 선전 선동으로 오로지 대통령 탄핵에 매달려, 정권을 잡으려는 야욕에 매달려 당의 총력을 기울여 촛불집회 독려에 나서서 자신들이 해결할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데모에 총력을 기울이는 국회의원들이 과연 국민을 위하는, 나라를 위한 국회의원들인지 묻고 싶다.
 

금년 국회에서는 새해 예산 심의를 예년에 찾아볼 수 없이 속결로 처리하여 뉴스꺼리도 안된 모양이다. 국회의원들이 제지역구 선심용 예산만 챙기고 대통령 탄핵에만 매달렸기 때문인 모양이다.
 

인간의 권력욕과 돈과는 무관할 수 없다. 선거에 따르는 돈, 정치활동에 드는 돈을 가난한 무직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인가? 입으로 떠벌려 사기 치는 무직자 정치꾼들이 한자리 차지하면 권력을 이용하여 돈부터 챙기는 저질 인간들을 우리 주변이나 우리 역사에 너무 많이 보아 왔다. 또 한편으로는 이들 주변에는 이들에 빌붙어 한몫 챙기려는 인간들이 활개치고 잇속을 챙기려 든다. 이런 역사적 사회적 병폐를 우리 사회에서 쓸어버려야 한다.
 

우리 국민들은 성품이 온순하고 근면하며 일을 배우고자하는 의욕이 강하여 전쟁의 폐허 속에도 교육열이 높아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낸 국민들이다. 무엇이든 ‘빨리빨리’ 조급한 성격이 높은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 기여했고, 국민들의 문맹률이 세계최저이며 과학적이며 창의적인 정신이 어느 국민들보다 높다는 평가는 우리의 경제 성장과 함께 전근대적인 봉건사회에서 최단시간에 민주사회로 변환한 유래 없는 국가라는 국제적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에 우리들의 조급성은 ‘냄비 근성’이라 하여 시류에 쉽게 휩쓸려 열광하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선전 선동에 휩쓸리기 쉽다는 말들이다. 앞 뒤 가리지 않고 행동으로 나서는 것은 얼마나 어리석은 짓인가는 모두가 알고 있지 않은가? 일의 선 후를 가리고 장래에 대한 예측과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는 일과 같은 긴 안목의 지혜가 함께 있어야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일을 할 때는 일의 경중과 순서를 생각해야 한다. 합리성을 생각하고 도덕적이나 법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야 하는 것이다. 즉흥적으로 앞뒤를 가리지 않는 일은 지금 전자오락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말이다. 법적인 잘 잘못은 절차를 통해 증거에 의해 확인한 뒤 차후 절차에 의해 해결할 일이다.
 

국회라는 곳에서 조차 인민재판과 같이 법적 절차도 따르지 않고 당리당략으로 나라보다는 자파와 자당의 이해득실로 밀어붙이는 비합법적인 일이 벌어져서는 천추의 비판과 나라를 위기에 쳐박는 짓을 한다면 두고 두고 역사의 비판을 면하기 어려우리라.
 

우리 대한민국은 아직도 남북대치에 대한민국을 지배하려는 김정은 독재 세력이 같은 민족임을 내세우며 교묘하게 통일전선전술로 이 땅의 적화에 혈안이 되어 있고 핵무기에 미사일로 공공연하게 우리를 위협하며 그들 추종 세력을 이 땅에 심어 놓으려 광분하고 있다. 국제적 환경 역시 미국, 중국 간에 패권 다툼은 우리 안보와 우리의 살 길인 국제 교역에도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 지금이 대한민국 최대의 위기 속에서 살고 있는 마당에 이 땅의 정치 지도자들을 믿고 따를 수 있는 것인지 암담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