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의회 농정해양위 내년 농정예산 230억원 증액

도의회 농정해양위 내년 농정예산 230억원 증액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5.12.04 17: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민 생존 위해 경기도지사가 용단 내려야 할 때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원욱희, 새누리당·여주1)는 지난달7일 농정해양국 등 농정해양분야에 대한 2016년도 예산안을 심의한 가운데 230억원을 증액했다고 밝혔다.


농정해양위원회는 금번 예산심의 시 가뭄대책 마련과 FTA 등 농업의 위기상황 극복 및 농촌경쟁력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을 반영했다.


대표적으로 전년도보다 감액 편성된 가뭄극복 예산인 ‘수리시설정비’에 100억원, 지역별 특화품목 지원을 통해 시장개방에 대응하는 ‘선택형 맞춤농정’예산 17억원, ‘농업인학자금 지원’ 3억 4000만원, ‘소규모 농가 FTA 틈새지원’ 9000만원, ‘양돈·축산농가 경쟁력 강화’ 5억 4000만원 등을 증액하거나 신규편성했다.


이중 ‘수리시설정비’ 예산은 집행부와 도의회 간 공감대 형성으로 경기도 예산담당관실에서 100억원 증액을 농정해양위원회에 요청한 바 있으며, 가뭄예산을 제외한 농정예산 증액은 130억원 수준으로 내년도 한중 FTA 발효로 농수산업에 대한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인만큼 경기도지사가 FTA 대응책 마련과 예산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30일 한중 FTA 비준안이 국회를 통과해 이제 대통령 재가만 있으면 발효를 앞둔 상황에서 한·중 FTA를 통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농수산업 분야이다.


원욱희 위원장은 “대부분의 위원회 소관 예산이 전년대비 최고 19.1%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농정예산은 전체 10개 위원회 중 7번째 순서라며, 이중 농정해양국은 조직개편으로 종자관리소가 편입되었음에도 전체평균에도 훨씬 못 미치는 3.4%의 증가율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기도가 한중 FTA에 대한 뚜렷한 대비책도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경기도 농정예산은 2016년도에도 어김없이 일반회계의 3.2% 수준이라는 정해진 실링안에서 멈춰있다.”며 “지난해 우리 위원회 위원들의 삭발식, 도정질의 등 수차례 증액 요구에도 불구하고 반영된 것이 전혀 없다며, 이제는 도지사가 농어민 생존을 위해 용단을 내려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