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능서농협 이명호(58) 조합장

<여주>능서농협 이명호(58) 조합장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5.07.29 13: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들의 꿈을 실현하는 농협 만들 것”

 

   
 

능서농협 이명호 조합장은 '내실경영'과 '정도경영'으로 주민과 농민의 대변자로서 지역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 조합장은 농협직원 및 조합장으로 약 30여년간 농협에 근무하면서 경제적 사회적 약자인 농업인의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 3.11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여주신문은 농민과 주민들의 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이명호 조합장을 만나 능서농협에 대해 들어봤다.[편집자주]

 

능서농협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우리 능서농협은 지역의 농업인의 권익 및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인·조합원의 실익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협동조합이다.


우리 농협의 예수금 규모는 890여억원이며, 상호금융대출금은 623여억원이다. 예대비율(예금대비 대출비율)은 70%정도로 금융감독원 기준인 80% 이내로 운용을 하고 있는 튼실한 농협이다.


또한 1580여명의 조합원 및 2500여명 준조합원 및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여러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능서농협의 조직은 대의원회 64명, 이사 7명, 감사 2명, 직원4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원사업으로는 조합원 및 지역주민들에게 저렴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하는 농협하나로마트와 지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 농협주유소, 영농자재백화점, 벼자동화육묘장, 농기계센터, 무인헬기 항공장제 등 농민과 지역 주민을 위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포장지 지대사업소는 농협에서 유일하게 능서농협에서만 운영하는 가공사업소로 쌀지대, 사료지대, 소포장 등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농협 및 양곡RPC 등에 공급하고 있다.


벼자동화 육묘장 및 무인헬기 항공방제는 고령화된 농업인 조합원에게 저렴한 가격, 질좋은 벼 육묘를 공급하고 여름철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편의 및 실익을 돌려주고 있다.

 

-앞으로 능서농협 운영계획은?


▶조합원이 행복한 능서농협,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는 농협으로 만들겠다. 농협의 역할과 기능은 시대적 상황과 지역적인 현실에 맞춰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을 찾는 것이다.


우리농협은 조합원 대출시 우대금리를 적용 영농자금조달에 적극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임직원의 의식개혁을 통한 책임경영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능서농협을 위해 중장기적 발전 추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 내부조직을 활성화되도록 하겠다. 내부조직 활성화로 사업을 성장시키고 대의원 및 임원 교육강화, 원로청년회 및 경로당 연계 소득사업을 실시, 고향주부모임 및 여성조합원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농협사업에 적극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둘째. 조합원 편의도모와 실익증대에 힘쓰겠다. 무인항공기 방제사업을 확대하고 작목반 조직활성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하겠다. 또 농촌고령화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농기계임대사업 확대해 나가겠다.
셋째. 농축산물 판매를 확대하겠다. 2016년 능서 전철역 개통을 이용한 지역 농축산물 판매망을 구축하겠다. 또한 도.농 (1사1촌)상생교류 행사를 통해 상생자금 유치 및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추진에도 노력하겠다.


넷째. 합리적인 자금운영 및 수익을 창출하겠다. 여신과 수신 금리의 변동에 따른 합리적 신용사업운영토록 하고 각 사업부문별 책임 경영제를 운영 및 수익사업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섯째. 신축종합청사를 건립하겠다. 농협본점, 다목적회의실, 하나로마트. 자재백화점. 농기계수리센터 등 조합원에게 원스톱으로 사업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축종합청사 건립계획토록 할 예정이다. 지금이 아닌 미래를 위해 발전하는 능서농협을 만들기 위해 농업인과 조합원,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농협, 같은 꿈을 추구하는 농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조합원들을 위한 사업은?


▶서민들의 재산을 보호를 위해 저렴한 공제료로 모든 종류의 주거용 건물 및 가재도구의 화재사고를 보장해주는 화재공제가 있어 이를 토대로 지역주민들의 이용을 높이겠다.


또한 농업인 조합원을 위한 사업으로는 농약환원사업지원, 영농자재교환 사업, 농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센터, 산악회, 봉사단 운영하고 조합원 자녀 학자금, 경로당 유류비, 농업인안전보험지원 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조합원의 권익 및 실익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겠다. 지역농협의 주인은 농민과 조합원, 주민의 것으로 모든분들이 마음 놓을 수 있는 농업과 경제활동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 WTO체제 출범으로 국내 농업생산과 농산물유통시장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값싼 외국농산물의 국내유입으로 생산 불안정이 심화돼 작목변동과 규모의 확대, 생산비 절감 등 경쟁력 있는 농업으로 변화되고 있다.


농산물시장에서도 유통시장개방에 따른 외국선진유통업체의 진출로 새로운 형태의 유통업체 등장과 재벌 기업의 유통업체 진출이 가속화되고 국민들은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농산물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농협은 시장 변화에 맞춰 산지유통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작목육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이 밖에도 농민들의 불리한 입장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다각적인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

 

   
▲ 능서농협 이명호 조합장이 능서면 매류2리 주민과 이웃사랑 실천을 다짐하고 있다.

-능서농협의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


▶우리 능서농협은 현재 자산규모 1180억원 규모의 협동조합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비결은 ‘청렴하고 신뢰받는 농협’으로 경영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능서농협이 이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또한 각종 경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발전시켜 신용사업 수익 외에 추가적인 수익원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지원사업인 육묘장, 무인헬기방제, 조합원 복지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했다.


농협이 발전해야 조합원에게 더 많은 혜택과 실익을 돌려주고 조합원과 고객은 신뢰를 바탕으로 농협사업의 전이용으로 수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선순환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여성 및 원로조합원들을 위한 지원 방안은?


▶여성농업인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개발로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기 위해 우리 임직원들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능서농협은 ‘여성농업인 1인1기술 갖기’ 교육을 통해 매년 지속적으로 이미용자격증, 요양보호사, 간병인, 프라워 디자인, 웰다잉 자격증 등을 취득해 취업알선 및 봉사활동으로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초창기 어려울 때부터 동고동락을 함께한 원로조합원들이 없었다면 오늘의 능서농협이 없다고 본다. 이제는 우리 농협이 원로 조합원들에게 환원사업을 해야 할 시기이다.


현재 우리 농협은 건강한 노년을 지내기 위한 사업으로 경로당 운영지원비, 종합건강검진계획 및 분기별 원로조합원 연석회의 및 선진지 견학을 통해 재미있고, 건강하고 행복한 조합원 생활을 만들고 있다. 또한 어르신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육묘장 봉사활동 등을 통해 사회참여 기회 및 자기만족의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말?


▶지난 4년 동안 농협조합장으로 근무하면서 늘 조합원의 마음으로 일을 하려고 노력했다. 3.11 전국동시선거조합장선거에서 재선됐지만 조합장 임기를 지내는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 하겠다.


이를 위해 경영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좌담회를 개최해 조합원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려 최대한 사업에 반영하겠다. 그리고 ‘농업인 행복버스’와 같은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의료상담진료, 무료법률상담, 장수사진 촬영, 문화공연행사 등을 통해 조합원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겠다.


또한 영농자재백화점을 운영하면서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영농자재에 대해서는 모든 품목을 구매 비치해 전 조합원들이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외에도 무인항공방제 실시, 농기계 임대사업 등을 통해 조합원에게 실익을 하고. 앞으로도 조합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렴해 농협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사진/박도금기자 yeoju5@hanmail.net

 

◆이명호 능서농협 조합장은?
▶1958년 출생
▶여주농업고등학교 졸업
▶한경대학교 졸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졸업
▶상지대학교 경영학 석사 졸업
▶상지대학교 경영학 박사과정 휴학
▶1984년 지역농업협동조합 입사
▶2009년 지역농업협동조합 퇴사
▶(현)농협대학 명예교수
▶(현)한국농수식품무역협회 국제무역사
▶(현)농민신문사 대의원
▶제14대. 제15대 능서농협조합장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