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스크 칼럼】시민단체,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확한 입장 필요

【데스크 칼럼】시민단체,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확한 입장 필요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4.02.07 13: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병모(국장)
풀뿌리 민주주의의 시작을 알리는 지방자치제가 1991년 부활해 20여년이 지났다. 여주는 그 동안의 보수집권당의 군수후보들이 모두 당선됐다.
 

그래서 생겨난 말이 보수집권당에 깃발을 들고 선거에 나서면 무조건 당선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기초의원의 경우 보수집권당 1번을 받으면 선거운동이 필요없다는 여론까지 있다.
 

때문에 적지 않은 부작용이 발생하고 보수집권당 후보에 줄서기, 소수 토호세력의 입김 등 주민이 아닌 그들만의 잔치의 악순환이 이어져 왔다. 결국 본 선거는 시작하지 않은 지금 시점에 새누리당 공천을 희망하는 후보만 8명이다. 말 그대로 후보군의 난립과 함께 과열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지방의 자주성을 갖고 주민들이 지역을 이끌어 간다는 지방자치제의 취지는 사라지고 정당에 이끌려 다니고 있다.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여주지역의 정권교체론이 부각되고 있다. 그 동안의 기성세대에 지친 젊은 세대는 여주를 위한 참신하고 젊은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보수집권당의 일부 당원들도 이제는 정권이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한국민속예술총연합 여주지부, 여주환경운동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 및 여주시민들로 구성된 시민단체가 새누리당에 반기를 들고 6.4지방선거에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우리가 살면서 나와 조직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라이벌이다. 라이벌이 없던 보수정당을 견제하기 위한 시민단체들의 선택은 여주지역 발전에 자극제가 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의 정체성이 뚜렷해야 한다. 이들은 새누리당 후보와 새누리당 공천에서 탈락하고 정당을 옮기는 철새 후보, 무소속 후보는 지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이석기 의원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통합진보당에 대해서는 정확한 입장을 하지 않고 있다. 선택은 유권자가 판단하는 것이지만, 논란이 일고 있는 정당 지지에 시민단체는 정확한 입장을 시민들에게 보여야 한다.
 

지금 시민단체들은 지역에서 반대를 위한 단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정당에 옹호한다면 그 여파는 어떻게 될지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불통을 바로잡고 소통의 지방정치 실현을 위해 본인들 스스로가 시민들의 여론을 듣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시민단체가 이를 무시하고 시민들의 논란을 가중 시킨다면 지금 불고 있는 정권교체론이 단지 미풍에 그칠 수 있다. 그들만이 모여 탁상에서 자기들만의 생각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오판을 하면 참신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후보에게 까지 여파가 미칠 수 있다.
 

시민단체는 논란이 되고 있는 통합진보당에 대한 입장을 정확히 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