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와생활 정치·행정
경기도의회, 자치경찰제 도입 및 운영모델 개발 나서‘경기도형 자치경찰제 정책방안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는 지난달 30일 도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자치경찰제 도입에 따른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최종보고회에는 경기도 자치행정과 관계 공무원과 연구수행기관인 성공회대학교 정원오 교수와 연구진이 참석했다.

이 연구용역은 경기도의 국가경찰 체계 및 특별사법경찰 등 치안행정의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여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도입 및 운영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경기도형 자치경찰의 운영체계, 조직 및 인력, 고유사무 등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책임연구원인 정원오 교수는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설계 및 운영을 위해 ▲ 유기ㆍ방임ㆍ학대 인권침해 구제기관인 경기인권옹호기관 설립 ▲ 학교폭력ㆍ학대전담 경찰관 확대 배치 ▲ 경기도와 기초자치단체에 담당공무원 확대 배치 ▲ 관련 기관간의 유기적 협력모델 구축 등을 제안했다.

연구결과는 경기도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향후  관련 조례안 발의, 예산심사 등 의정활동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성공회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중인 본 연구용역은 이 보고회 의견을 수렴해 7월 중 최종적으로 보고서를 제출하고 용역을 마무리하게 된다.

이장호 기자  yeojupen@daum.net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