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시농민수당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 돌입

"여주시농민수당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 돌입

  • 기자명 박관우 기자
  • 입력 2019.11.06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여주시이통장연합회, 여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 여주시상인연합회, 여주민주시민단체협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제42회 여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여주시농민수당지원조례”안이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의회에 상정되지 못해 그동안의 농민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여주시가 하면 포퓰리즘이요, 경기도가하면 포퓰리즘이 아니라는 말일까요?”라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또 “농민수당”을 추진하는 모든 지자체는 지역화폐로 수당을 지급하기에 소상공인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구조인데 반대하는 측은 그 취지와 의의를 왜곡하여 소상공인들을 부추기고 선동하고, 지역분열을 조장해 결국, 모두에게 줄 수는 없으니 농민수당도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서]전문

 

농민수당 지원 조례를 즉각 제정하라!!

우리는 “여주시농민수당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지난 10월 10일 여주시에서 상정한 “여주시농민수당지원조례”안이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의회에 상정되지 못하였습니다. 농민수당을 위해 활동한 농민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여주지역 농민단체협의회, 이통장연합회 등 단체장들이 시의회를 항의방문을 했습니다. 또한  여주시의회 임시회의 때에는 60여명의 농민들이 조례안 부결을 강하게 항의하였습니다. 

 “농민수당”의 근본 취지는 단순히 돈 몇 푼으로 농가소득을 보전해주는 선심성 퍼주기 식 정책이 아닙니다. “농민수당”은 식량의 안정적 공급, 국토환경 및 자연경관의 보전, 수자원의 형성과 함양, 토양유실 및 홍수의 방지, 생태계의 보전, 농촌사회의 고유한 전통과 문화의 보전을 지켜나가는 농민에 대한 공익적 보상입니다. “농민수당”은 다수의 소농을 보호함으로써 사라져가는 위기의 농업·농촌을 지키는 정책입니다. “농민수당”은 농민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이는 사회적 정책이며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국민행복 정책입니다.

경기도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농민기본소득 정책도 여주시가 추진하는 농민수당과 똑같이 지역화폐로 농민에게만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그러나 “농민수당”의 반대하는 측에서는 여주시에서 추진하는 “농민수당”은 포퓰리즘 정책이기에 반대한다면서, 경기도에서 동일하게 추진하고 있는 “농민기본소득”과 매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주시가 하면 포퓰리즘이요, 경기도가하면 포퓰리즘이 아니라는 말일까요?. 반대를 위한 그들의 주장이 결코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농민수당”은 여주시가 추진하기로 공언한 사업이며, 이후 경기도에서 “농민기본소득” 추진계획이 있어 경기도와 매칭사업을 모색하였던 것입니다. 농민수당 추진이 늦어졌던 이유는 그동안 여주시가 경기도와 매칭하여 사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기도농민기본소득”이 추진이 늦어지면서 여주시가 자체사업으로 우선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농민기본소득”을 추진하는 경기도는 예산 부족으로 농민수당을 지급하고자 노력하는 시군에 우선 시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먼저 여주시에서 “농민수당”을 추진하고, 경기도 사업이 추진될 때 매칭사업으로 바꾸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농민수당”을 추진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는 지역화폐 지급을 통해서 농촌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농민수당”을 추진하는 모든 지자체는 지역화폐로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농민수당”은 농민뿐만이 아니라 소상공인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농민수당을 추진하는 모든 지역의 소상공인들도 농민수당 도입을 찬성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수당을 별도로 추진하는 지자체는 한 곳도 없습니다. “농민수당”을 반대하는 측은 그 취지와 의의를 왜곡하여 소상공인들을 부추기고 선동하고, 지역분열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모두에게 줄 수는 없으니 농민수당도 없다는 것입니다. 

“농민수당”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의 균형발전과 국민의 식생활 향상을 위하여 농업 농촌의 공익기능이 최대한 유지 증진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법적 근거에(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의해 추진되는 여주시 고유의 정책사업입니다.

“농민수당”은 농업의 다양한 공익적 가치를 지켜야 한다는 사회적 명령이며, 농촌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지켜나가는 밑거름입니다.

“농민수당”은 여주시가 농업의 가치에 공감하고, 농업농촌을 지키고 지역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함께 하겠다는 약속입니다.

“농민수당”은 농업·농촌을 지키는 농민들에 대한 사회적 보상이며, 지역화페의 유통을 통해 어려운 농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발전시키자는 정책입니다.

 

우리는 요구한다. 여주시는 농민수당지원조례를 즉각 재발의 하십시오.

우리는 요구한다. 여주시 의회는 농민수당 지원조례를 조속히 통과시키십시오

우리는 행동할 것이다. 농민, 소상공인, 이통장연합회, 시민단체 등 제 단체와 연대하여 농민수당을 관철시킬 것이다. 

우리는 행동할 것이다. 여주시민들의 뜻을 서명운동으로 모을 것이며, 끝까지 싸워 농민수당을 관철시킬 것이다.

여주시이통장연합회, 여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 여주시상인연합회, 여주민주시민단체협의회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