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한강 ‘강천섬’은 캠핑장이 아니다

남한강 ‘강천섬’은 캠핑장이 아니다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19.11.07 08: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질서한 이용으로 몸살…주민과 탐방객 상생 정책 필요

굴암리 마을 농로에 무분별한 주차를 막기 위해 설치한 시설

가을을 맞아 단풍이 아름답게 물든 여주시 남한강변 강천섬이 일부 탐방객들의 무질서한 이용으로 몸살을 앓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강천섬은 예전에 남한강 물이 불어나면 육지와 분리돼 섬처럼 되던 곳이었으나 4대강 사업을 통해 물길이 정비되면서 만들어진 곳으로, 단양쑥부쟁이 등 멸종위기 수변식물 서식지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강천섬 인근 주민들에 따르면 강천섬 조성 초기에는 ‘여강길’을 따라 걷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 왔으며, 수년 전 강천면 굴암리와 강천섬을 연결하는 굴암교가 설치된 후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강천섬 은행나무길과 잔디밭 등이 SNS를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가을 명소로 유명세를 탔다.

그러나 강천면 굴암리 마을의 경우 자전거 탐방객과 걷기 탐방객을 위해 마을회관 부근에 자동차 15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으나, 1~2년 전부터 캠핑족이 몰리면서 가뜩이나 좁은 마을 골목길에 마구잡이로 주차한 몰지각한 방문객들로 인해 주민들의 원성이 높았다.

궁여지책으로 마을 주민의 토지를 임시 주차장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평일에도 임시 주차장에 100여대 이상이 주차하면서 마을 주민들의 평온한 일상생활이, 불편을 넘어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 주민들이 하소연이다.

강천섬을 이용한 캠핑족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깅천섬 입구)

1일 오전 9시경 굴암리 마을회관 앞 임시주차장의 쓰레기를 줍던 한 어르신은 “바로 옆에 쓰레기 분리수거 하는 곳이 있는데도, 그냥 버리고 가기 일쑤고 개똥도 치우지 않고, 담배꽁초도 나무 틈에 꼽아놓고 간다”며 주워온 쓰레기를 한곳에 모았다.

평일임에도 상당량이 모인 쓰레기 중에는 유명 브랜드 빵 포장지를 비롯해 1회용 커피컵, 다 쓴 부탄가스통 등이 보였다. 특히 안전을 위해 반드시 구멍을 뚫어 배출해야하는 1회용 부탄가스통을 그대로 버려 화재사고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주차장 입구에서 교통통제를 하고 있는 한 어르신은 “이쪽으로 들어가면 길이 막혀 다시 돌아나와야 하는데 들어가지 말라고 하면 말을 안 듣는다”며 “결국 되돌아 나오다가 들어가는 차와 얽혀 난장판이 되기 일쑤”라고 말했다.

강천섬에는 이른 아침임에도 곳곳에 캠핑텐트가 널려있었고, 반려동물과 함꼐 아침 산책을 하는 사람과 아침부터 불을 피우고 음식을 조리하는 사람들도 보였다. 한 방문객에게 “이곳에서 불을 피워도 되냐”고 물으니, “캠핑장인데 어떻냐”는 반응이 돌아온다.

굴암리 한 주민은 “강천섬은 생태공원의 성격을 가진 곳”이라며 “마을길에 주차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두고 외부에서 온 사람들은 시골 인심 운운하지만, 자신의 여가활동을 위해 아무 곳에나 주차해 차 한 대가 간신히 지나는 마을 골목길을 막아버리는 사람들도 있다보니 나온 궁여지책”이라고 말했다.

이 마을 어르신들은 “오늘은 금요일이어서 차들이 엄청 많이 들어올 것 같아 교대로 교통안내를 위해 나왔다”며 “자기가 가져온 쓰레기라도 제대로 가져가고 질서를 지키면 이 고생은 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천섬 내부에 있는 쓰러진 단풍나무

강천섬은 일부 포털사이트 지도와 네비게이션에에 ‘강천섬 유원지’라고 표시하고 있지만, 여주시와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따르면 이곳은 유원지가 아니며, 캠핑장은 더더욱 아니다.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강천섬은 야영을 할 수 있도록 지정된 곳이 아니며 또 취사 등을 위해 불을 사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이 꼽는 가장 불편한 점은 주차문제다. 자연부락의 좁은 길에 마구잡이로 주차해 시내버스가 들어오지 못하는 일도 생기고, 마을 어르신들이 아침 일찍부터 밤늦게까지 외지인들이 타고 온 자동차 주차를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는 모습도 안쓰럽다는 것이다. 

주민들의 평온한 일상이 방해받지 않고, 탐방객들도 아름다운 강천섬을 눈으로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유자인 국토부와 관리주체인 수자원공사, 행정관할인 여주시가 협력해 빠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