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와생활 보건·복지
동행프로젝트, 노인복지관 생활관리사 대상 ‘생명배달’ 자살예방교육 실시여주시 노인복지관 생활관리사 이웃사랑을 위한 생명지킴이 활동 안내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정희)는 지난 7일 여주시 노인복지관(관장 이석자)과 함께 노인복지관 소속의 생활관리사들 대상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인증한 게이트키퍼 ‘생명배달’ 교육을 실시했다.

생활관리사는 지역의 독거노인 및 거동이 불편한 이웃을 돌보며 복지사각지대의 이웃을 발굴해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생명사랑을 위해 다양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 교육은 생활관리사들의 주 관리 대상인 노인들의 자살과 관련한 현황 및 자살위험징후를 사전에 알아차리고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을 교육하며 노인 자살과 관련한 인식변화와 관심을 유도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는 자살시도자 및 고위험군에 대한 조기발견과 신속한 개입이 가능해지며 여주시의 자살률 감소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생활관리사는 ‘자살문제가 이렇게 심각한지 몰랐는데 우리 지역의 현황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내가 만나는 어르신들이 가질 수 있는 자살문제를 조금 더 빨리 알아차릴 수 있도록 자살 민감성이 향상되는 시간이었다.’ 라며 참여소감을 밝혔다.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 외에도 여주시노인복지관과 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역주민들 중 자살고위험군을 발견할 경우 연계해주는 협력 시스템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평소 수면과 우울 등 정신과 문제에 관심이 많은 이용자들 대상으로 함께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자살률 감소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한편, (부설)여주시자살예방센터에서는 여주시 주민을 위한 심리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과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교육 및 자살예방 교육, 우울증검진, 의료비 지원, 사례관리 등 지역주민을 위한 정신건강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577-0199, 24시간 정신건강위기상담 전화를 통해서도 지역주민의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이장호 기자  yeojupen@daum.net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