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규택 “연동형비례대표 통과되면…”

이규택 “연동형비례대표 통과되면…”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19.06.24 10: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애국당 지지도…“대구 경상도 쪽은 자유한국당보다 더 좋다”

여주출신으로 4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한국교원 공제회 이사장 등을 역임한 <천만인무죄석방본 부> 이규택 공동대표가 바라보는 현재 정치와 내년 총선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유쾌하고 활력이 넘치지만 때로는 거침없는 입 담으로‘ 못말리는 QT’라는 별명으로도 불렸고, 농업 관련된 일이라면 농촌 출신 국회의원들과 함께 몸 싸움을 마다하지 않아‘ 농촌당 총재’로 도 불렸던 그의 거침없는 입담은 유튜브 <여주 신문TV>에서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다. <편집자 주>

이장호 오늘은 여주출신으로 4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한국교원공제회 이사장 등을 역임한 천만인 무죄석방본부 이규택 공동대표님을 모시고 이야 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장호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규택 걱정해 주셔서 건강하게 잘 지냅니다. 요즘에는 천만인 무죄석방본부 공동대표를 맡 고 있습니다. 천만인무죄석방본부가 무엇이냐면 박근혜 대통 령 석방을 위한 천만인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60만명 정도 받았는데, 이 서명을 받는 단체가 천만인 무죄석방본부입니다.

이장호 여주 오실때마다 전철을 타고 오신다고 들었습니다.

이규택 운전을 잘 못해요 전철을 타고오죠

이장호 특히 전철이 대표님께는 특별한 의미가 있지 않나요?

이규택 그럼요 국회의원 그만두고 2년 전에 처음에 타고올 때 눈시울이 뜨겁고 코끝이 시큰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 시작해서 16년 만에 개통이 되었기 때문에, 그 안에 엄청난 곡절과 괴로 움이 많았거든요. 이제 전철을 타고 다니니까‘ 뭔 가 족적을 남겼다’라는 흥분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장호 국회의원 하시면서 여러 가지 별명이 있었습니다.‘ 농촌당 총재’라는 별명도 있으시고 ‘못 말리는 QT’도......

이규택 아! 막말 같은 것

이장호 예전에는 말은 거칠어도 위트가 있지 않았습니까?

이규택 요즘에 한국당에서 5.18문제 얘기한 것, 차명진 의원이 세월호사건 이야기 한 것..... 사실 막말은 아니에요. 너무 5.18문제를 가지고 518유공자 명단을 공개 하라는데 안하니까 유공자 공개 하라는게 무슨 막말이에요. 이제 그만해라. 이제 그만 우려먹어라. 저도 막말해 가지고 윤리위원회 회부돼 가지고 경고 받은 적도 있는데 막말 아니에요. (나는)그 당시에 대통령 선거 때 원내총무 할 때인데 당시 여당에서 이회창 총재 며느리까지 물어뜯더라고, 그래서 한마디 던진 게...... 너무 탄압하고 괴롭혀서 지나고 보면 막말은 아니죠.

이장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민생투쟁 대 장정을 한다고 하는데 국회는 열었지만 장외투쟁 을 계속하면서 국회의원들이 일을 안 한다고 지적하는 국민들도 있습니다. 정치원로로 보셨을 때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규택 집권당 더불어민주당이 잘못했다고 봐 요. 원인 제공을 먼저 했거든, 일어난 발단이 상 임위 배정을 불법으로 했거든요. 회기중에는 상임위 배정을 맘대로 못 바꿔요. 본인의사 없이는...... 그것을 두 사람이나 바꿨잖아요. 불법을 저지른 것 때문에 자유한국당에서 막은 거예요. 그런 불법을 저지르지 않았으면 막을 명분이 없 고 선진화 법에 걸리죠. 나는 이런걸 날치기라고 하는데 날치기로 통과됐잖아요. 제1당 아닙니까? 역대정권에서 제1당에서 날치기 한 역사가 없어 요. 원인제공을 해놓고 이제와서 들어오라면 자유한국당이 들어가겠어요?

이장호 수도권 규제를 해결하려면 지역 정치인 들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이규택 수도권정비계획법, 상수원보호법 등 몇 가지가 있는데 (서울을 제외하고)수도권 국회의원 이 50명 되고 경기도내에 국회의원들도 이쪽 편 을 안들어 줘요. 왜냐면 이미 거기는 수도권 정비계획법 상수원 보호법 등이 없기 때문에 부천, 수원, 용인 이쪽은 관심이 없어요. 여주, 이천, 양평, 광주, 하남, 남양주 있는데 물 관리 때문에 투쟁도 했지만 너무 약해요. 경기도가 응집돼서 도와줘야 하는데...... 경기도지사들도 애를 많이 썼는데 지방에 비수도권 의원들이 똘똘 뭉쳐서 안 되는 거예요. 경기도도 낙후지역이 많은데 여주나 양평 같은 데는 (중앙정부)기관이 들어와야 될 것 아닌가 국회의원들이 신경 안 쓰고 답답해......

이장호 대한애국당 최고의원이시면서 경기도당 위원장이십니다. 박지원 의원이 17일 라디오에서 ‘친박신당은 반드시 생긴다. 선거제법안이 통과 되면 더 유리 하고 현행법으로도 비례대표가 당 선되면 20석 정도 할 것이다’라고 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이규택 박지원 의원이 정치9단이니까. 그 기사를 보고 역시 정치9단 이구나. 그분의 판단이 옳은 것 같아요. 지금 대한애국당 이 상당히 올라갔고 진보좌파 쪽에 정의당이 있잖아요. 정의당과 거의 맞먹을 정도로 올라갔고 대구 경상도 쪽은 자유한국당 보다 더 좋아요.

이장호 대한애국당 최고위원 경기도당 위원장으로써 내년 총선에 여주양평 선거구에 후보를 내 실 것인지? 후보를 내신다면 어떤 사람을 내실 것 인지?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이규택 만약에 연동형비례대표가 통과가 되면 자유한국당과 손잡을 수밖에 없죠. 서로 상의해서 후보를 내야죠. 자유한국당과 합당이 안 되면 그래도 후보를 내야죠. 제가 조직심사위원장인데 첫째는 투쟁력이 있어야겠다. 야당다워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할 때도 투쟁력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됐어 요. 둘째 애국심이 있어야 한다. 잘못하면 자유민주체제가 무너지고 공산주의로 가는 상황에 목숨 거는 애국자를 뽑아야겠다. 세 번째가 당선가능성......

이장호 마지막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규택 그동안 여주시민들이 저를 4선 중진의원 으로 키워주시고 많은 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셨는데. 제 잘못으로 국가를 위해 큰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지를 못해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러나 국회의원만이 국가를 위하는 것이 아니 고, 원외에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일 할 수 있습니다.) 경제가 망가지고 있고 외교참사 되고 있고, 국가 불안하고 국민들이 불안하실 겁니다. 대북 문제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고 국가안보 가 허물어졌기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싸우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우리 여주시민들이 저를 물을 주고 기름을 줘 키워 준 덕분이 아닌가 생각으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마지막에도 여주를 위해서 도울 것이 무엇인가 고민하는(생각이라는)것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장호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