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40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자유발언 요약본 지상중계

제40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자유발언 요약본 지상중계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19.06.03 09: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항진 시장 인사말

이항진 여주시장

오늘 제40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해 평소 여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혼신을 다해 일하시는 의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방금 유필선 의장님의 인사말씀을 통해 여주시의회에서 어떤 논란과 성과가 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저와 공직자들은 이런 것을 충분히 숙지하고 여주시 행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기획재정부와 경기도에서 여주시를 비수도권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저는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부 등 관련 부처를 잇달아 직접 방문해 여주시 비수도권 제외의 부당성과 비수도권 편입을 요구하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말씀하시는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수도권 농산어촌 기준을 현실화해달라고 건의했습니다.

국민이 몸 부대끼며 사는 현실이 먼저입니까? 아니면 지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 법령 등 제도가 먼저입니까? 무릇 제도는 현실을 수렴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제도가 현실을 외면하거나 뒤튼다면, 이에 따라 여주시민의 삶도 왜곡되어 고통을 받게 됩니다. 이번에 여주시를 수도권 제외 대상에서 빼놓은 일이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경기도는 수도권 제외지역에 여주시를 포함해 정부에 재건의해야 합니다. 정부는 예비타당성 평가시 여주시를 비수도권으로 분류해 수도권 규제 개선의 단초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금번 일은 여주시 행정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여주시도 제도라는 형식에 얽매여 시민들의 현실을 외면하는 일이 없는 지 살피고, 또 살피겠습니다.

12만 여주시민의 뜻이 전달될 때까지 저는, 유필선 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님들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여주시가 수도권 내 비수도권 지역으로 재분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제40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는 △여주시 행정기구와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외 15건 △2019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2018년 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결산승인안 △2019년 제2회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 등 총 26건의 안건을 제출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정례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따끔하게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여주시 행정이 제도를 앞세워 시민의 현실을 외면하는 일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례회를 통해 의회와 시민 여러분이 주신 의견은 시정에 적극 반영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여주발전을 위해 의원님들을 비롯한 여주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나아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