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임기동안 탁구전용구장 건립과 초등학교 엘리트 탁구단 창단이 목표

임기동안 탁구전용구장 건립과 초등학교 엘리트 탁구단 창단이 목표

  • 기자명 박관우 기자
  • 입력 2019.02.18 09: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신문에서는 임기동안 탁구전용구장 건립과 초등학교 엘리트 탁구단 창단이 소망이라는 박수동 여주시탁구협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 협회장은 탁구는 남녀노소 누구나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여주에서도 전용구장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여주 탁구 명가로 갈 수 있다면 좋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수동 여주시탁구협회장 인터뷰는 유튜브와 팟캐스트를 통해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

 

여주시 탁구클럽 20여개, 등록회원 500여 명 활동

남녀노소 누구나 실내에서 부상 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

 

김태호 오늘은 여주시 탁구협회 박수동 회장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여주시 탁구 인구는 몇 명 정도 되나요?

박수동 정확한 인원은 알 수 없고요. 탁구협회에 등록된 사람은 500여명 됩니다. 탁구라는 운동이 접근하기 쉬운 운동입니다. 작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 학교, 교회 등 많이 설치되어 탁구인구는 약 1000여명 정도 되는 것같습니다.

김태호 탁구는 특별히 배우지 않고 학생시절이나 군대 시절에 한번쯤은 쳐봤는데요. 정식으로 배우는데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한가요?

박수동 대부분 탁구를 정식으로 배운 사람이 없습니다. 어렸을 때 상을 놓고 똑딱 볼로 치고 놀았는데 요즘은 시설이 좋아지고 생활체육 인구가 늘어나서 많이 접하게 되고 사설체육관에서 레슨을 하면 6개월 이상 배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태호 탁구는 굉장히 날렵한 운동인거 같은데 몸무게와 나이에 관계없나요?

박수동 가능합니다. 저도 배가 나오고 덩치가 크지만 좋아요. 축구나 배드민턴 하시던 분들은 탁구 운동 안될꺼라고 하시는데 10분 정도 쳐보시면 아주 힘들어 합니다. 협회 등록 하신 분 중에 최고령 85세 회원분이 계신데 아주 잘 치십니다. 일반인들이 못 이깁니다. 공이 제일 작은 스포츠이기 때문에 시력이 좋아지고 섬세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집중력이 좋아지고 관절이 좋아지고 부상이 없습니다. 저도 30년 넘게 하고 있지만 부상이 없고요. 실내스포츠 이기 때문에 초미세먼지 걱정 없습니다.

김태호 탁구와 함께하며 에피소드 나 대회에서 통쾌하게 이겼던 이야기 있나요?

박수동 협회장을 하면서 대회에 선수로 나가지는 않고요. 다른 지역에 늘 지던 선수와 경기를 하고 있는데 응원단에서 ‘박수동 파이팅, 여주화이팅’ 하는데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다. 최대한 잘하는 기술로 최대한 끌어올려보자 라는마음으로 간신히 이겨서 난리 났었죠. 제 주특기는 강한 드라이브인데 체력소모가 많죠. 경기 중에는 몰랐는데 경기 끝나고 나니 어깨가 너무 아팠던 경험이 있습니다.

김태호 복식경기에서 파트너와의 호흡이 중요하잖아요?

박수동 복식은 둘 다 잘 치는 사람이 경기를 함께하면 절대 이기지 않아요. 서로 호흡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올림픽 경기에서도 잘 치는 사람 한명과 약간 낮은 사람이 함께 복식경기를 나갑니다. 한사람이 받쳐주고 한사람이 공격을 해야 하는데 둘 다 잘 치는 사람이 나가면 서로 공격하느라 집니다. 잘하는 사람끼리는 절대 복식경기에 파트너로 나가지 않습니다. 나를 잘 아는 사람, 내가 잘 아는 사람, 좀 참아주고 서로 받쳐주는 사람이 나갑니다.

김태호 탁구도 승급기준인 있나요? 구력으로 나누는 건가요?

박수동 구력이 실력이죠. 1부스, 2부스, 3부스 4부스 5부스, 잘 치는 사람이 지역 1부스, 전국 1부스, 2부스 이런 식으로 나뉘어 있고요

김태호 시험이 있나요?

박수동 시험은 없고요 기준은 협회와 클럽, 타 클럽 등의 능력을 평가해서 그선수의 능력을 나누고 있습니다. 자신은 높지 않은데 높은 부스에 올라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경기는 상대성이 강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스타일이 안 맞으면 절대 못 이기고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김태호 제가 왼손잡이 인데요 유리한가요?

박수동 유리합니다. 엘리트에서 챔피언은 힘들지만 아마추어에서는 오른손보다 왼손이 유리합니다. 코스가 깊고 어디로 갈지 모릅니다. 오른손이 많아서 왼손잡이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김태호 여주시민들이 탁구를 배우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박수동 가까운 주민센터로 가시면 되고요. 읍면동 마다 운동할 수 있게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혹시 자리가 없거나 시내권에서 하시고 싶으시면 여주시 탁구협회로 문의 해주시면 되고요. 인터넷 카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주시 탁구연합회 였는데 탁구협회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엘리트 체육하고 생활체육하고 합쳐지면서 탁구협회로 바꿨습니다. 여주는 초. 중. 고. 대학 선수가 없기 때문에 약간 아쉽습니다.

김태호 여주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수동 요즘 초미세먼지 때문에 운동하기 걱정이 많으시죠. 탁구는 실내운동이기 때문에 그런 걱정이 없습니다. 남녀노소 오셔서 사계절 내내 할 수 있습니다.

시설이 좋아져서 여름에는 에어컨이 있어서 시원하게 겨울에는 온풍기가 있어서 따듯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상이 없습니다. 30년 이상 치고 있지만 부상이 없습니다. 아무 걱정 말고 오세요.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주시 탁구협회에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

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