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탱크가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

“탱크가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18.10.08 15: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 제7기동군단 훈련장 설치 추진에 주민들 ‘반대’ 천명

 

 

가을걷이로 한창 농사일이 바쁜 6일 오전 10시 여주시 북내면 가정리 주민 100여명은 여주시청 맞은편에서 집회를 열고 “탱크가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는 구호를 외쳤다.

주민들이 집회에 나선 것은 마을 앞 남한강변인 가정리 473-1번지 일원에 11만8천150㎡(3만5천740평) 규모의 육군 제7기동군단 도하훈련장을 설치한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국방부가 전차훈련장에 담장을 친다면 이 지역의 예인도예는 담장과 마주하게 되며 주둔지로부터 50~100m에는 가정2리 주택지가 있고, 100~200m 거리에는 가정리 마을중심부가 위치한다며, 인근은 천연기념물인 수달과 삵 서식지고 500m와 1Km 거리의 두 곳은 야생동식물보호구역이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주장이다.

국방부가 전차 도하훈련장을 설치하려는 이 곳 남한강변에서는 한국전쟁 후 지금까지 전차부대의 도하훈련이 진행됐고, 주민들은 50년 넘게 마을을 지나가는 탱크들의 질주로 공포에 떨어야 했다.

주민들은 “부지 매입 지역이 가정리 일원임에도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구성 시에 강 건너인 연양동 지역 주민을 지정해 가정리 주민의 참여를 원천 봉쇄했다”며 국방부의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여주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국방부는 여주시 북내면 가정리 473-1번지 일원 11만8천150㎡와 여주시 점동면 사곡리 86-12번지 일원 4만6천799㎡(1만4천156평) 중 국유지를 뺀 사유지 44개 필지를 매입해 육군 제7기동군단 도하훈련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2014년 ‘7군단(연양리, 가래울) 부지 매입사업’을 육군 중기계획에 반영해 2015~2016년 7군단 도하 훈련장 필요성 검토와 타당성 평가를 진행했으며, 훈련장은 평상시는 사용하지 않고 도하훈련에만 사용하며, 세륜장과 화장실 각 1개소와 진입로 포장, 울타리 설치 등을 할 계획이다.

이런 계획에 따라 국방부 경기남부시설단은 2017년 부지매입 추진과 전략 영향평가를 추진했고, 올해 4월 여주시는 국방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준비서 협의회 위원 구성 요청에 의해 당시 이모 환경관리과장을 추천했다. 또 5월 24일 여주시 환경관리과는 전략환경영향평가준비서 서면심의 회신을 보냈다.

지난 8월에는 국방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가 예정됐으나, 북내면은 주민반대로 무산돼 점동면에서만 실시했다.

주민들은 마을과 가깝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 전차 통행으로 인한 교통체증과 주민 안전이 위협을 받고 있으며,  강제 수용으로 지가 하락과 개발제한 등 주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군부대 담장과 차폐시설, 훈련 시 기름 유출 등 자연재해 등이 우려된다고 주장한다.

주민들은 제7기동군단 전차 도하훈련장 사업이 알려지면서 지난 8월 31일 임시마을회의를 열어 가정리 심재익 이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책위원회를 꾸렸으며, 여주시의회 행정사무 감사장에서 침묵 피켓 시위와 함께 지난달 20일부터 중앙로 한글시장 입구(농협 여주시지부 옆)에서 범시민 반대 서명운동을 받아 10여일간 1천여명의 시민들이 반대서명에 참여했다.
주민들의 집회가 열린 직후 현장을 방문한 이항진 시장과 여주시의회 유필선 의장과 김영자 부의장, 한정미, 이복예, 박시선, 서광범 의원 등은 가정리 심재익 이장과 마을 주민들에게 “관심을 갖고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항진 시장은 “주민과 여주시, 국방부, 7군단 등 이해 당사자들이 함께 이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어 여러분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일부 주민들은 “여주시에서는 훨씬 전에 알고 있었음에도 이런 중요한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며 “해당자들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명백히 밝혀 달라”고 주장했다.

/이장호 기자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