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 추석연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

경기도, 추석연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8.09.21 17: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민원처리 대책

연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경기도청‘언제나 민원실’과 ‘수원역·의정부역 민원센터’, ‘120 경기도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언제나 민원실’과 ‘120 경기도콜센터’는 연휴기간에도 24시간 운영된다.

2. 교통 및 수송 대책

도는 귀성, 귀경객들의 이동편의와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추석연휴 5일간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라디오 교통방송, 전화(1688-9090), 스마트폰 앱(경기교통정보), 인터넷(gits.gg.go.kr), 트위터(@16889090), 민간포털, 내비게이션 등을 통해 우회도로 안내 및 도내 주요도로의 소통상황과 버스정보(BIS)를 제공한다.

3. 물가관리 등 서민생활 보호 대책

도는 지난 3일부터 추석명절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추석 성수품, 개인서비스 요금 등 5개 분야 32개 품목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도는 제수용품 공급확대, 직거래 장터 확대 등을 통해 수급조정과 가격안정을 추진하는 한편, 소비자단체 등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자유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다.

4. 취약계층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노숙인·독거노인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도 추진된다. 도는 민간급식단체와 연계해 연휴기간에도 수원, 성남, 부천, 안산, 안양, 의정부 등 9개시에 15개 무료 급식소를 운영한다. 귀향을 원하는 노숙인에게는 귀향여비도 지원하고 수원 다시서기센터 등 일시보호소 4곳에서는 합동차례상이 차려진다.

5. 추석 연휴 응급진료체계 및 방역대책 운영

연휴기간 동안 경기도내 응급의료기관 64개소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 상담 및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120콜센터나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응급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 ‘명절병원’, ‘명절진료’ 등으로 검색해도 된다. 도는 추석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메르스에 대한 대응도 유지한다.

6. 취약시설 안전점검 및 재난대응태세 강화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 등 판매시설 182개를 대상으로 특별조사를 실시했으며 연휴기간 중에는 대형 백화점과 할인매장 8개소를 대상으로 시설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 역과 터미널,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소방안전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21일부터 27일까지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간다.

7. 농축수산물 가격안정

농축수산물 가격안정과 추석 성수식품의 안전한 유통을 위해 11개 수사센터 23개 반을 운영해 기획수사를 실시한다. 추석 제수용 다소비 수산물 제조가공업소 51개소와 불법행위 의심 축산물 유통업체 220개소가 대상이다. 다소비 성수식품의 사전관리와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근 3년간 행정처분 이력업체 및 단속필요도가 높은 업체 953개를 대상으로 점검에 나선다. 또한 성수식품 제조 및 판매업소 1천여개소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8. 생활쓰레기 관리 및 환경오염 특별감시

연휴기간 중 쓰레기 배출 가능일자를 주민에게 홍보해 혼란을 예방하고 각 시군별로 청소 상황반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하도록 해 생활쓰레기 관련 민원과 무단투기 등에 신속 수거할 수 있도록 했다. 지·정체 구간 등 상습 쓰레기 투기 우려지역의 무단 투기행위도 단속을 실시한다.

도는 연휴기간 환경오염 방지 차원에서 공장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및 주요하천에 대한 특별감시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