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문화원 여성회 사태 민선7기로 넘어가나?

여주문화원 여성회 사태 민선7기로 넘어가나?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18.06.25 15: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 씨 “철저한 조사로 여성 인권침해와 적폐청산” 주장

지난해 한글날 행사의 떡 판매 수익금 부정 지출과 탈세, 행사 정산보고서 부실 기재 등 각종 의혹으로 불거진 여주문화원 내부 갈등이 민선 7기로 넘어가 해결점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주문화원 주관으로 여주시 예산 지원을 받아 치러진 작년 한글날 행사의 떡 판매 수익금은 보조금사업비 통장에 입금돼 세외수입으로 관리돼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여주문화원 여성위원회(이하 여성회)에 현금으로 50만원을 지출된 문제와, 고액 자원봉사의 탈세 문제, 정산서에 세외수입 누락 등으로 논란이 됐다.

처음에는 하루 15만원의 일당을 받고도 여주시자원봉사센터에 자원봉사시간 등록과 일당에 대한 원천징수 미비가 문제가 됐다. 여주시자원봉사센터는 ‘최저임금을 넘은 고액’이라며 봉사시간을 환수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고액 자원봉사와 떡 판매 수익금 논란이 일자 올해 초 여주시는 여주문화원으로부터 떡 판매 수익금 167만2천원을 세외수입으로 입금 받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작년 한글날 행사를 마친 후 여성회 A회장이 여주문화원에 떡 판매 수익금 167만2천원을 현금으로 전달했고, 문화원 관계자는 이 중 50만원을 여성회에 현금으로 지급했으며, 여주시에 제출된 정산보고서에는 이 금액에 대한 기록이 누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일당에 대한 원천징수 미비로 인한 탈세 의혹, 세외수입 처리 미비에 따른 부정 지출 의혹과 현장에 관계 공무원이 있었음에도 정산검사에서 세외수입이 누락된 정산보고서 접수로 인한 공문서 부실기재 등 각종 의혹이 일고 있다.

여주문화원은 문제를 제기한 여성회 회원들이 여주문화원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사회 의결로 여성회 해체를 의결하고, 문제를 제기한 여성회 회원 B 씨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다.

이에 여성회 회원 B 씨는 김문영 여주문화원장을 맞고소했고, 올해 6.13 지방선거 기간에 여성회 해체는 여성회 회원들에 대한 인권침해라는 팻말을 들고 1인 시위도 벌였다.

그리고 지난 19일에는 민선7기 여주시장 인수위원회 출범식을 앞두고 오학동 여주시수상센터 앞에서 여성회 복원과 관련자들의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쳤다.

이날 릴레이 1인 시위 현장에서 여성회 회원 B 씨를 만난 이항진 여주시장 당선인은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취임 후 간담회를 갖겠다”고 약속했다.

여성회 회원 B 씨는 “이번 여주문화원 여성회 문제를 단순히 여성회 내부의 여자들 싸움쯤으로 격하한 것은 명백한 여성에 대한 비하”라며 “여성회원들이 여주문화원의 각종 행사에 봉사한 후 문화원에서 여성회에 준 돈의 출처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적폐를 청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