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4:35 (수)

본문영역

시장 후보자 토론회 패러다임을 바꿉시다

시장 후보자 토론회 패러다임을 바꿉시다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18.06.07 18:52
  • 수정 2018.06.07 18: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호 편집국장 / 시인·수필가 / (사)한국문인협회 회원

지역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5일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제각기 자신의 약속 보따리를 들고 유권자들을 만나고 있다.

그리고 이 와중에 또 바쁜 사람들이 있다. 지역의 각종 단체들이다. 이미 여러 단체에서 시장후보자들에게 정책토론회에 나와 줄 것을 제안했다. 단체 구성원들이 가진 사회적 영향력과 규모를 생각하면 후보로서는 뿌리치기 힘든 일이다. 

공직선거 후보자가 시민과 직접 만나 자신의 정견을 평가받는 일이라면 당연히 환영할 일인데 한편으로는 걱정도 된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면 후보자 초청 정책토론회라는 이름이지만 더 구체적으로는 우리 단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묻는 자리가 되는 것을 종종 보았기 때문이다.

여주시민들을 위해 이런 저런 것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시민 복리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이 보다는 단체 구성원의 이해에 관련이 큰 정책 제안이나 질문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후보자로서도 곤혹스러운 것이 토론회에서 자칫 단체에 지원하는 예산 증액 등의 요구에 대해 답변할 경우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한 기부 약속 행위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에둘러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을 내 놓지만 선거가 끝난 후에 이런 상황을 공약이라고 주장하는 일도 생기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 81조에 의한 단체의 후보자 등 초청 대담·토론회를 허용하는 것은 후보자들에게 다양한 정책을 만들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무조건 후보자들에게 나오라고 하기보다는 단체들의 공약제안 활동이 활성화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즉, 기왕의 토론회라면 자기 단체를 뛰어넘는 지역 전체의 의제에 대해 후보자들에게 정책으로 제안하고, 후보자들의 입장을 듣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면 하는 것이다.

시민의 눈높이에서 보는 지역에 필요한 정책을 모아 후보자들에게 제안하는 발전적인 후보자 토론회가 활성화된다면 여주시의 민주주의는 한층 더 성숙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