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세종대왕 경로효친 사상 부활한다

<여주>세종대왕 경로효친 사상 부활한다

  • 기자명 박관우 기자
  • 입력 2017.08.15 09: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세종대왕 경로효친 사상 부활한다

여주시 세종대왕 즉위 600돌 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김문영, 이하 위원회)가 오는 10월 28일 오곡나루축제에서 세종시대 최초로 거행된 양로연(養老宴)을 재현한다.

세종대왕은 세종 14년 8월 27일(양력 9월 21일) 조선 최초의 양로연을 개최하면서, 80세 이상이면 양민뿐만 아니라 심지어 천민까지도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신하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왕이 직접 기립하여 노인들을 맞아들이는 등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경로(敬老)를 몸소 실천했다.

뿐만 아니라 몸이 불편하여 일찍 귀가하고자 하는 노인이 있으면, 왕에게 하례(賀禮)하지 않고 아무 때나 그냥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종대왕의 백성사랑은 형식에도 얽매이지 않았다.

이에 위원회는 내년 9월 18일 세종대왕 즉위 600돌 경축행사를 여주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홍보하고, 아울러 세종대왕의 경로효친(敬老孝親)사상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오는 10월 28일 오전 10시~12시까지 오곡나루축제 주 무대에서 양로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여주시 12개 읍·면·동에서 16가구의 노인들을 추천받아 양로잔치상과 위로공연을 제공하고, 오곡나루축제장을 찾은 여주시민과 관광객들에게는 떡을 무상으로 나눠줄 예정이다.

또한, 연로한 부모를 모시면서 효친(孝親)을 실천하여 주위의 귀감이 되고 있는 여주시민을 선정해 효자·효부상도 시상할 방침이다.

소요 예산은 위원회 가맹 시민사회단체 회원 및 기타 동참을 희망하는 여주시민 600명으로부터 1만원씩 자발적 기부를 받아 충당하고 자원봉사는 위원회 가맹단체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등, 순수하게 여주시민의 힘으로 행사를 치를 계획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양로연은 내년 세종대왕 즉위 600돌에 시행되는 대규모 양로연의 예행연습이 될 것”이라며 “여주시민의 힘으로 개최하는 이번 양로연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내년 세종대왕 즉위 600돌 행사에 관심을 갖고 그분의 경로효친 사상과 애민정신을 본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