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주>CCTV지원 사업 두고 마을인심 ‘쨍그랑’

<여주>CCTV지원 사업 두고 마을인심 ‘쨍그랑’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6.08.19 15: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약속했던 CCTV사양 달라 공사비 특혜 의혹 제기
통장, “특혜준거 아니다” 지속된 의혹 법적 대응 검토


연양통 한 아파트가 2016 상수원관리지역 광역주민지원사업(이하 수변자금)으로 추진된 CCTV설치 사업을 두고 마을 주민과 통장 간 갈등을 빚고 있다.


여주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0월께 2016년 수변자금을 신청 받아 ‘여주시 주민지원사업 추진위원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마을 CCTV설치 사업을 제출한 여흥동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여흥동은 통장회의를 거쳐 수변지역인 8개통을 대상으로 1750만 원씩 분배해 마을별로 최근까지 CCTV설치 작업을 완료했다.


그러나 아파트 일부 주민들은 CCTV설치 공사비용이 지나치게 부풀려져 계약을 추진한 마을 통장이 시공 업체에게 특혜를 준 것으로 의심 된다고 주장을 제기했다.


당초 여흥동은 공동으로 CCTV를 구입해 마을별로 5대를 설치하는 것을 권고 했으나 통장 회의에서 마을별로 기존에 설치돼 있던 CCTV를 관리하는 업체가 달라 결국 마을별로 CCTV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 아파트의 경우 기존에 설치 돼 있던 4대의 CCTV의 호환성이 문제가 돼 결국 7대를 추가로 설치하고 2대는 기존의 CCTV를 변경 총 9대를 교체하는 공사를 지난달 마무리했다.


문제는 아파트에서 CCTV설치공사 완료 후 설치된 CCTV 카메라가 모두 최고급 200만 화소 카메라가 아닌 것으로 밝혀지며 논란이 시작됐다.


주민 B씨는 당초 설치 업체에서는 최고급 화소(HD200만 화소)로 설치하겠다고 제의했고 기존 설치돼 있는 CCTV 2개소에 대한 위치변경과 함께 HD급 200만 화소로 교체하는 것을 포함 9개소에 설치 해 주는 것으로 협의했다.


그러나 200만 화소급은 4개소만 설치하고, 나머지 5개소는 130만 화소급으로 설치됐다며 공사 내역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공사비용이 적절하게 집행됐는지 지난달 14일 여주시 감사팀에 감사를 의뢰했다.


이에 대해 감사팀은 “시공업자는 풀 HD 200만 화소급으로 전체 9개소를 설치한다고 한 사실이 없고, 당초 7대 견적에서 최종적으로 9대가 설치돼 1750만 원의 공사비용이 부적절하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 답변에 B씨는 “설치된 CCTV와 같은 장비, 설치 등을 타 업체 2곳에 견적을 받아본 결과 비싸도 1200만 원을 넘어가지 않는다.”며, “감사팀 검토서를 보면 자재비가 691만9000원 노무비가 1759만8438원으로 총 2451만7438원으로 계산됐는데 이는 업체가 적자를 봤다는 말로 말이 안 되고, 감사팀도 신뢰가 안 간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당 통장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을 위해 다른 마을 통장들의 양해를 구하며 CCTV설치 사업비를 받아오고자 노력했는데 이런 의혹을 받게 돼 당혹스럽다.”며 “다른 통장들의 말을 참고해 지역 내 적정 업체를 선정한 것이지, 만일 시공업체에 특혜를 줬거나 내가 뒷돈을 받았다면 감사팀에서 다 적발해 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마을 주민들 간 불화를 만들고 싶지 않아서 그동안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계속해서 다른 의도를 가지고 나에 대한 모함을 계속한다면 법적인 대응을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정부 지방자치 단체 등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공사의 공사비는 정부고시가격에 따라 산출된다”며, “추가 의혹이 있다면 사법당국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