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대석>제64대 엄명용(53) 여주경찰서장(총경)

<초대석>제64대 엄명용(53) 여주경찰서장(총경)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6.02.24 09: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치안·협력치안·행복한 경찰서 3대 시책에 중점”

 

   
 

이동식 SPOT 음주단속 연중 실시로 전년 대비 21% 감소
여성 밀집 지역 CCTV와 가로등 설치로 범죄예방

엄명용 서장은 경찰대학 2기로 입문해 민중의 지팡이로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방치안’, ‘협력치안’, ‘행복한 경찰서’등 3대 치안시책에 중점을 두고 지역 내 치안 협력기간과 긴밀한 협력으로 범죄 없는 여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주신문은 지난 16일 엄명용 서장을 만나 앞으로 여주 치안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들어 봤다.[편집자주]


-여주에 대한 인상과 견해는?


▶여주는 경찰대학 재학 시절 영릉참배를 위해 들른 적이 있고,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여주에 오기 전에는 막연히 농업위주의 도시일 거란 생각이 컸다. 막상 여주에 와보니 중소기업도 많고, 대규모 영농단지 등을 갖추고 있는 도·농 복합도시로서의 성장 동력이 돋보였다.


또한, 여주팔경에 대한 견해가 새로워 일일이 그 명소를 찾아보기도 했다. 그 만큼 여주는 문화가 살아 있는 아주 매력적이고 의미 있는 도시라고 생각한다.


-본인을 소개한다면?


▶강원도 양양에서 태어난 나는 경찰관이셨던 아버지와 지역적 특성으로 군인들을 많이 보고 자랐다. 그 덕분인지는 모르겠지만 제복을 입은 군인이나 경찰관이 되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스며든 것 같다. 그 결과 경찰대 행정학과 2기로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석사, 영국 엑시터대학 경찰학박사를 수료 했다. 또 주케냐대사관 경찰주재관, 경찰청 혁신기획단, 경찰청 미래발전과장, 캐나다 주토론토총영사관 경찰주재관을 거쳐 지난해 7월 여주경찰서장으로 부임했다.


여주경찰서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여주시민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평온한 여주를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고, 특히 범죄와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노력하겠다.


-부임 후 가장 강조하는 치안시책이 있다면?


▶경찰의 존재목적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지난해 7월 취임당시 직원들에게 세 가지 강조한 것이 있다. 첫째는 예방치안, 둘째는 협력치안, 셋째는 행복한 경찰서였다. 범죄가 발생했다면 검거 등 후속조치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더 좋은 것은 범죄가 일어날 가능성을 사전에 제거하는 예방치안을 강화하는 것이다.


여주경찰은 음주단속, 순찰강화 등 범죄 사전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경찰의 일손이 부족한 자리에서는 자율방범대, 어머니·학부모 폴리스, 모범운전자·녹색어머니회 등 많은 협력단체에서 인삼밭 절도예방을 위한 순찰,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운동, 안전한 등굣길 캠페인 등 많은 부분에서 경찰의 든든한 힘이 되며, 지역주민과의 소통활성화를 통해 더 좋은 치안정책의 수립으로 안전한 여주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경찰은 야간 밤샘 근무로 불규칙적인 생활속에 근무를 하고 있다.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경찰생활이 즐겁기 위해서는 우선 몸이 건강해야 하고 꾸준한 운동과 체력관리를 통해 즐거운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런 자세들은 지역주민들을 대하는 모습에서도 건강하고 멋진 경찰의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주의 지리적 특성에 따른 적절한 치안정책은?


▶여주는 지난 2013년에 군에서 시로 승격된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복선전철 완공 등 점차 도시화되고 있는 발전적인 도시이다.


하지만 신호위반 교통사고와 음주운전이 크게 증가추세를 보였다. 음주사고를 줄이기 위해 교통·지역경찰, 경찰서 등이 합동 이동식 SPOT 음주단속을 연중 실시해 2015년 상반기에 전년도 대비 76%증가했던 음주사고가 12월말 기준 55%증가로 21%나 감소했다.


또, 지원 교통기동대 활용, 터미널 사거리 등 주요교차로 진출 캠코더 단속 등으로 신호위반 사고가 12월말 기준 전년대비 18% 증가치로 크게 감소했다. 앞으로도 여주경찰은 불시 음주단속과 여주 곳곳 교차로 등 신호위반을 적발해 안전한 여주 만들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여주시내 중심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 주민들은 농·축산업에 종사하고 있어 여기에서 생산되는 쌀, 인삼 등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농·특산물의 수확기인 가을에 절도예방 등을 위해 예방치안으로 지역주민들의 땀방울이 눈물이 되지 않도록 각 지역 경찰별로 주요도로 및 접경지역에서 목검문 활동을 실시하는 등 가시적 범죄 예방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범죄로부터 주민들의 체감안전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대 사회악 근절’이라는 정책에 맞춰 여주경찰서에서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우선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학교전담경찰관, 어머니폴리스, 학부모폴리스, 청소년지도위원, 아동안전지킴이외 협업으로 등굣길 아침인사 캠페인, 점심시간대 교내 취약지 집중순찰, 하굣길 학교주변 순찰을 펼치고 있다. 특히 문제가 있는 학생들과는 1대1 멘토·멘티를 결연해 SNS를 통해 다양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가정폭력 재발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서는 여주시, 여주교육지원청, 가정폭력상담소,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연계한 통합지원체제를 구축해 부부상담, 경제, 의료, 교육 등 통합지원으로 건강한 가정이 되도록 유관기관과 손을 맞잡고 있으며, 지난해 상반기부터는 여성청소년 수사팀을 발족해 성범죄 전담체제를 구축했으며, 장애인협의회, 성폭력상담소와 연계해 장애인보호시설, 노인복지관 등 성범죄 예방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 엄명용 여주경찰서장은 지난 5일 민족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중앙통 시장 일대에서 날치기 등 범죄예방을 위한 민·관 합동순찰을 펼치고 있다.


-여주지역의 치안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시민들이 안전한 여주를 조성하기 위해 범죄예방 및 증거확보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CCTV관제센터 등 치안인프라 확충을 지자체와 협업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8월 가남초등학교 주변쓰레기 불법투기 단속목적카메라 3대를 가남읍사무소와 협의를 통해 학교주변 아동대상 범죄 예방을 위한 용도로 변경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여성대상 범죄에 대한 사전예방을 위해 여성밀집 지역인 점봉동 원룸촌내 CCTV2개소(6대), 가로등 9개소, 야광주소판 10개소를 설치하는 등 CPTED (셉테드)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대책을 추진 완료했다.


또한,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교통사고 다발지점 일제 음주단속과 캠코더를 활용한 신호위반 단속을 하고 있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개학철에는 스쿨존 내 학생등교시간 교통지도 활동과 승·하차하는 어린이 안전을 위한 통학버스법규위반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고질적인 이륜차 안전모 미착용 등 범법행위에 대해 배달업소를 방문 교통안전교육 및 단속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부천 초등학생 사망사건 등으로 시끄러웠는데 여주의 장기결석생들의 대한 대책 및 계획은?
 

▶장기결석생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현재 여주에는 장기결석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미취학 아동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학생들의 안전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29일 여주경찰서를 비롯해 여주시, 여주시교육지원청, 보육원, 유치원, 학원연합회 등 10개 관계기관들과 MOU를 체결해 아동폭력,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을 사전에 미리 알아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직원들과의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소통하는지?


▶직원들과의 소통은 서로의 마음을 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SNS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 직원들이 서장이나 윗 상사의 얼굴을 보고 얘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그럴 때 SNS를 통해 대화를 나누다보니 조금 더 편안하게 다가와 서로의 고충을 얘기하기도 하고, 업무를 의논하기도 한다.


지난 상반기 인사이동 시 직원들의 의견을 고려해 적정한 업무배치로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직원들과 많은 소통을 통해 최고의 여주경찰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여주가 불편하지 않고 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가 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치안행정에 참여와 협력을 당부한다. 법과 원칙이 존중받는 사회풍토를 조성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 법질서 확립을 위한 공동노력을 통해 '시민이 안전한 명품여주'를 만드는데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


앞으로도 여주경찰은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완벽한 범죄예방 및 검거활동과 소외된 약자 보호활동을 적극 전개해 여주시민이 불안과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여주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사진/방미정기자 yeoju5@hanmail.net

 

◆엄명용 여주경찰서장은?
▶1963년 출생
▶경찰대학 졸업(2기)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석사
▶영국 엑시터대학 경찰학박사 수료
▶주케냐대사관 경찰주재관
▶경찰청 혁신기획단
▶경찰청 미래발전과장
▶캐나다 주토론토총영사관 경찰주재관
▶현 여주경찰서장(총경)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