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빨대 효과와 여주~원주 간 전철’

‘빨대 효과와 여주~원주 간 전철’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6.01.22 16:04
  • 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도금(부장)
올 상반기 개통 예정인 성남~여주간 복선전철에 이어 원주까지 연장 개통되면 수도권 남부지역과 강원권을 1시간대로 연결해 산업기업유치, 관광객 증가 등 경제 활성화는 물론 동서화합 및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15일 국토교통부가 여주~원주 전철사업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국토부는 이날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해 9월 기본 계획을 마무리하고 올해 내 기본설계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주~원주 전철사업이 확정되면서 여주와 원주에서는 상권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매번 도로, 철도 등 새로운 교통망이 확충되면 그로인한 빨대 효과나 역외유출 등은 대부분 지역에서 나타나는 문제 현상 중 하나다.


물론 여주~원주 간 전철이 연결되면 장점들도 많아진다. 여주의 농·특산물 및 관광지, 숙박업은 교통이 편리해진 만큼 타 지역에서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현재보다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2018년 10월 완공 예정인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완료되면 많은 애견인들이 전철을 이용해 여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역 빨대 효과도 기대된다.


하지만, 의류, 문화, 생필품, 의료 등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많은 타격이 예상된다. 여주에는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변변한 문화와 쇼핑 인프라가 없어, 원주나 이천, 분당, 서울까지의 원정 쇼핑이 이젠 소비문화가 된지 오래다.


신세계사이먼, 375st아울렛 등 대형 쇼핑몰이 있지만, 시민들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여주에 원주와 이천 등 대도시 못지않은 문화 시설과 쇼핑, 먹거리가 조성되지 않는 이상, 대도시로 소비인구가 빠져나가는 것을 결코 막을 수 없다.


또한, 전철이 완공되면 65세 이상 노인들의 경우 무료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 사람 뿐만 아니라 노인인구까지의 역외 유출이 우려된다.


이제는 지역의 정치인, 의회, 집행부, 시민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봐야할 때이다. 당장은 아니지만 장기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지난 2014년 강천면 주민들은 여주~원주 구간 중 강천역 설치를 위한 강천역추진위원회를 결성해 주민설명회를 갖고 적극대응에 나섰다. 강천면주민들은 강천은 목아박물관과 여성생활사박물관, 자산, 바위늪구비, 마감산, 여주온천, 강천섬 등 풍부한 관광인프라를 갖춘 지역으로 관광지역으로서의 면모를 자부하고 있다.

또 강천역이 설치되면 강천보까지 새로운 트레킹 또는 자전거 길 조성 등 새로운 트랜드관광의 메카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이제는 여주가 하나 되어 여주~원주 간 전철이 그저 지나가기만 하고, 여주 인구를 빠져 나가게 하는 전철이 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여주사랑 2016-01-23 13:31:22
전철 개통으로 많은 인구가 유입될것은 분명한 사실! 수도권의 중소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IC주변부로 산업단지의 집약화, 대학교 유치 및 약 1000만명의 관광객이 밀려들고 있는 프리미엄아울렛 인근의 편의,휴양시설,숙박시설등을 신설하여 명품체류형관광단지로 개발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원주보다 더 발전가능성이 높은 여주시!!! 여주인의 자부심을 갖고 보다 적극적인 개발정책을 펼쳐야 할때입니다.
전기원 2016-01-23 04:50:59
강천역을 꼭 신설하여 강천섬(남이섬 참조)을 개발하여 관관객을 끌어 모아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