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원실에서】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의원실에서】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4.09.19 15: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여주 11만 시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환설 의장입니다.
 

2014년도 9월5일부터 제7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시작으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실시합니다.
 

여주시는 오는 9월23일 시 설치로 새롭게 태어난 1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여주시 전환은 많은 고통을 감내하며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우리 여주시민은 이제 문화시민으로서의 긍지와 자긍심을 가지고 더 멀리 보고 더 큰 여주, 더 발전된 여주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여주시의회 의원들 모두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그리고 여주시가 더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하며 새로운 의원상 정립에 힘쓰겠습니다.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의회,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요즈음 우리 여주시는 한국전력의 765KV 고압송전 신경기변전소 설치 예정지에 대한 문제로 들끓고 있습니다.
 

여주시의회 의원들과 금사, 산북면 주민들께서는 9월2일 한국전력 본사 정문 앞에서 결사반대를 위해 바쁜 일손을 내려놓고 심통한 마음으로 구호를 외치며 항의 농성을 가진 바도 있습니다.
 

한국전력의 행태는 우리 여주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이며, 금사, 산북면 주민들께서는 힘든 고통 속에 있기에 우리 시민 모두는 이를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 여주 금사, 산북면 지역주민과 더불어 여주시민들께서는 모두가 들불같이 일어나 결사반대로 이를 용납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이러한 한국전력 행태의 행위는 우리 여주의 발전을 옥죄어 온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3대 규제 악법보다도 더더욱 가혹한 멍에를 씌우고 족쇄를 채우려는 가혹한 행위로서 기필코 격파해야 합니다.
 

여주시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시민의 민생과 밀접한 사안에 대하여는 정확히 짚고 파악하여 잘못된 부분에 대하여는 시정을 요구하고 잘한 부분에 대하여는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2014년도 6·4지방선거에서 초선의원으로 당선된 의원들이 다수이기에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방향설정에 있어 미흡한 점도 있으리라 봅니다.
 

그러나 초선의원으로서의 신선함을 살려 각종 민원과 제보 등 실제적 현장중심의 사안들을 깊숙이 파악하여 민간단체보조금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혹여 각종 공사에서 드러난 부실공사에 대한 시공과 예산 낭비는 없었는지 세세히 살펴볼 생각입니다.
 

또한, 집행기관의 중점 사업에 대해 정확히 살펴보고 파악하여 시민에게 불합리한 사항과 시책개선은 물론, 이에 따른 건설적 대안과 방향을 제시하고 집행기관을 일깨우고 ‘주마가편(走馬加鞭)’하는 마음으로서 시민을 위해 더욱 더 일할 수 있도록 강하게 채찍질을 할 것입니다.
 

또한, 집행기관의 사안을 낱낱이 따져보고 지적된 부분에 대하여는 거침없이 시정을 요구하는 등 시민과 현장중심의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입니다.
 

철저한 자료 준비로서 감사에 대한 송곳 같은 질문을 통해 문제점이 도출되면 도출된 사안에 대해서는 냉철한 판단으로 비평으로 해당 부서의 사업결정 판단 근거와 투명성, 집행과정의 합리성 변경의 적합성 등을 꼼꼼히 따져서 실패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도출하여 이에 대한 책임을 묻고 추궁하여 재발 방지를 위해 개선해 나가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또한, 공직자의 무사안일 부동주의에서 벗어나 일할 수 있도록 공직자들의 분위기 조성에도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는 시민을 위한 시민편의주의 확립에 주력하고 의회와 집행기관과의 관계 개선도 가일층 공고히 하여 성숙되고 견고한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해 봅니다.
 

끝으로 금번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무거운 책무를 느끼며, 중점적으로 실리적인 시민의 민생을 챙기고, 또한 집행부의 올바른 정책 결정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다각적으로 시행해 나갈 것이며, 이에 획기적인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여주시의회 의원 모두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