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4:35 (수)

본문영역

【북성산 칼럼】여행이 그렇게 좋은가?

【북성산 칼럼】여행이 그렇게 좋은가?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4.05.02 14:31
  • 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병모(편집국장)
지난달 16일 세월호 침몰로 대국민참사가 일어난 지 20여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남은 실종자들을 구조하지 못해 국민들의 가슴 아픈 심정으로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시민회관 지하1층에는 임시분향소가 설치되고 주민들은 희생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죄송한 마음을 사과하기 위해 애도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전국적으로 애도분위기 속에 경찰청은 전 직원들에게 금주령까지 내렸다.
 

이런 국민들의 정서를 잊고 일부 여주지역 주민들은 관광을 떠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지난달 28일 북내면에서는 면장과 이장,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등 70여명이 평택 2함대로 안보견학을 다녀왔다.
 

단합차원의 단순 안보교육으로 관광버스에서 음주가무가 없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럼 세월호 참사가 아니면 버스에서 음주가무를 즐겼다는 것인데 이 또한 불법이다.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에 따르며 관광버스 안에서 음주가무는 엄격히 불법으로 처벌을 받는다.
다시 말해 고위공직자와 사회지도층들이 안전 불감증에 걸렸다는 말인데...
 

지역의 민간행사인 총동문체육대회도 세월호 참사로 수백만원 이상의 손해를 보면서 취소 또는 연기하고 있다. 이번 안보견학도 시기가 시기인 만큼 취소나 연기를 했어야 한다.
 

이미 다녀왔다면 정중히 사과를 하고 자숙해야 할 지도층이 변명을 늘어놓으면서 그 동안 도로교통법을 위반했다고 털어 놓은 셈이 되고 있다.
 

이렇게 변명까지 하면서 다녀오고 싶었을까? 이번 안보교육이 과연 이들에게 어떤 지식과 견문을 넓혔는지 이 또한 궁금하다. 단지 관광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안보단체들도 이번 사태로 안보교육을 취소하거나 계획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왜? 안보단체도 아닌 지도층들이 이 시점에 잡았는지, 면장은 휴가까지 사용하면서 무엇 때문에 다녀왔는지 궁금증만 커지고 있다. 차라리 지역경제가 흔들리고 있는 이 시점에서 지역 식당에 모여 간단한 식사를 했으면 어땠을까?
 

이들은 말 그대로 지역에서 지도층으로 행동 하나 하나가 주민들의 관심이 되고 작은 실수가 지역에 치명적인 오점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행동을 해야 한다. 일반 사람들이 그랬다면 모르고 그럴 수 있다고 하지만 고위공무원과 지도층이기 때문에 경솔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더욱이 이날은 휴일 다음날로 시민회관에 마련된 분향소에는 학생들과 시민들의 추모 발길이 이어지고 있었다. 비록 내 자식은 아니지만 부모된 심정으로 친구 같은 마음으로 동생 같은 마음으로 분향소를 찾고 있다.
 

모두가 가슴 아파하는데 안보교육이 귀에 들어왔을까? 천안함 견학이 눈에 들어 왔을까? 그들도 우리와 같이 가슴이 아파서 제대로 된 안보견학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안보교육을 다녀온 사람들에게 한 가지 묻고 싶다.
 

“분향소는 다녀오셨나요?”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각색대장 2014-05-10 14:53:10
편집국장이라 그런지 편집 진짜 잘한다. .ㅎㅎ 기자겸 편집국장이라....그런 신문사도 있구나........
c b m 2014-05-02 20:02:18
기사는 시민에 눈으로 써야지 기자의 생각으로 쓰면 안 되지요,안보교육이 아니고 안보견학이고 70명이 아니고 44명 입니다 정확한 제보에 의한 기사를 써야지요 그리고 다녀와서 안보견학으로 핑계를 대는게 아니고 당초계획 부터가 안보견학이었고 음주가무가 없었다는 예기는 유흥을 목적으로한 여행이 아닌 견학을 목적으로 한 겁니다 우리는 핑계가 아닌 사실을 말하는대 기자는 색안경을 쓰고 보고 있는듯 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