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 공천과 무공천

칼럼 공천과 무공천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4.03.07 14:51
  • 수정 2021.04.28 09: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대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사항인 6·4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가 여주지역 정치에 어떤 바람을 불러 일으킬까?
 

 

일단 정확한 예측은 어렵다.
 

최근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이 합당 하면서 정당 공천제를 폐지, 즉 무공천을 결정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에서 상향식 공천을 고수하면서 국민들의 시선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여주는 기존의 선거에서도 잘 나타나 있듯 보수정당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이 때문인지 몰라도 현재 여주는 보수정당 깃발을 잡으려는 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다.
 

어떤이의 예을 들어 본다면, ‘공약이고 뭐고 다 필요 없다. 지금까지 깃발만 잡으면 당선 됐다. 시쳇말로 보수정당 공천만 받으면 선거운동도 필요 없고 후보 이름도 필요 없다. 단지 보수정당 기호만 필요하다...’로 정리된다.
 

그러나 민주당이 무공천을 밝히면서 여주시장 선거판이 복잡해지고 있다. 새누리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경합을 벌여 어떤 결과가 나올지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돼 버렸다.
 

새누리당 공천과정에서 불만을 품고 탈당하거나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의 연대가 다크호스로 떠오를수도 있다.
 

무소속 출마자는 곧 야권 후보로,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후보가 야권 후보와 단일화 하면 일부 보수표가 합쳐져 다소 복잡해진다. 또한 시의원 후보들까지 무소속 출마가 이어지면서 합류하게 되면 안개속의 선거판이 될 수 있다.
 

새누리당 당원과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서 공천제를 두고 파열음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군들에서도 정당공천 결과에 따라 상당한 후유증을 격을 것으로도 예상된다.
 

무소속 출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정당세에 밀렸던 후보들이 야권의 무공천으로 무소속 후보들의 지지도를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기초의원 선거에서도 후보들의 난립이 예상된다.
야권의 무공천제와 맞물려 시의원 예비후보들의 난립이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가남읍에서만 6명의 후보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일부에선 기존 선거에서는 정당공천 결과에 따라 후보가 정리됐지만, 이번에는 무소속으로도 도전할 만하다는 후보군의 판단이 있기 때문에 출마가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후보들이 많아지면, 비용 낭비는 물론 혼탁한 선거로 변질될 우려가 크다. 반면 기득권 세력에 눌려있던 참신한 인재의 등용문이 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미 30대에서 2~3명의 후보가 거론되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성세대들의 잔치였던 지방선거가 무공천과 함께 젊은 인재들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공천과 무공천의 시험대가 되는 이번 선거가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만큼 어떤 바람이 불지 자못 기대 된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