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스크 칼럼】주민 호주머니 터는 출판기념회

【데스크 칼럼】주민 호주머니 터는 출판기념회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4.02.28 14: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병모(편집국장)
지난 6·2지방선거와 달리 이번 6·4지방선거 후보들이 눈에 띄게 경쟁적으로 출판기념회을 열었다. 후보들은 오는 6일이면 출판기념회를 열수 없기 때문에 하루가 멀다 하고 시장 후보들을 중심으로 열렸다. 대부분 자서전 형태로 발간된 이 책들은 주민들에게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는가라는 의문이 든다.
 

그런데 왜 선거철 입후보자들은 출판기념회를 할까? 물론 세과시를 통해 자신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자신이 본격적인 출마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정치자금을 모으는 수단이기도 하다. 얼마를 책값으로 지불 했는지 며느리도 모르고 아들도 모른다.


이렇다 보니 한번 출판기념회를 하면 후보들은 1천명 넘게 주민이 다녀가고 말하고 있어 1인당 보통 5만원만 계산해도 선거보존비용의 절반 가까이 벌수 있다는 계산이다. 후보자들이 합법적으로 선거자금을 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정치인의 출판기념회 책에는 가격이 있지만 사실 가격이 없다고 볼 수 있다. 가격은 요식행위로 적혀 있을 뿐 얼마를 지불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안내데스크에 설치된 모금함에 봉투를 넣고 책을 한 두권씩 받아간다. 봉투 안에는 얼마가 들어있는지 알 수가 없다. 서로가 묻지도 따지지도 않기 때문이다.
 

들리는 얘기로는 적게는 몇만원에서 많게는 몇십만원 몇백만원의 돈이 들어있다는 말도 있다. 말 그대로 책 한권 값이 수백만 원이라는 얘기다. 후보들은 정말 편한 돈이다. 받기도 편하고 쓰기도 편하다.
 

시장후보에게 줄을 대고 싶은 기업인이나 개인은 돈을 주고 어필을 하고 싶은데 법적 후원금은 선관위에 신고를 해야 되고 또 불법 후원금은 법에 저촉되는 등 사정이 이렇다 보니 편하게 돈을 주는 방법으로 출판기념회가 악용되고 있다.
 

출판기념회의 책값은 개인 돈으로 처리된다. 선관위에 신고할 필요도 없고 수백 수천의 사람들이 책값으로 돈을 줘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후보들에게 쉬운 돈벌이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주민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여주는 지역특성상 친지와 선·후배 등으로 인맥이 얽혀 있어 이 후보나 저 후보 모두 아는 사람들이다.
 

각 후보들이 세과시를 위해 조금만 알고 있으면, 초청장을 보내고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참석을 요구하고 있다.
 

초청을 받은 주민은 안 갈수도 없고 갈 수도 없고, 돈을 얼마를 주어야 하는지 고민에 빠진다. 한명의 후보에게 초청을 받으면 아는 사이에 한번 도와준다는 생각으로 출판기념회에 가겠지만, 우후죽순 열린 출판기념회로 경제적인 부담까지 느끼고 있다.
 

주민을 위해 일을 하겠다고 선거에 나오는 후보들이 왜? 선거가 코앞에서 출판기념회를 여는지 눈감고도 알 수 있다. 결국 본인들의 선거자금을 모으기 위해 자신이 모시겠다는 주민들의 호주머니를 털고 있는 셈이다.
 

돈도 벌고 선거 홍보도 하고 후보들은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주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출판기념회는 없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