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외 펀드 비과세 실시, 나에 맞는 투자전략은?

해외 펀드 비과세 실시, 나에 맞는 투자전략은?

  • 기자명 류태환(동양증권금융상품담당)
  • 입력 2007.02.12 11: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5일 재경부는 일부 해외펀드의 주식 양도차익에 대한 비과세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아직 혼란이 많습니다. 오늘은 각기 다른 투자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해외펀드 투자에 대해 다른 접근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존 해외펀드 투자자:해외펀드 투자자 중에서도 비과세가 예정된 역내펀드 가입자라면, 환매시기를 최대한 늦추는 전략이 좋습니다. 정부가 법 시행이후에 환매하면 기존에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도 소급적용해 비과세를 해줄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비과세에 해당되지 않는 역외펀드나 재간접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중국이나 인도 등에 투자해 수익이 꽤 난 경우인가, 일본 등 부진한 시장에 투자해 수익이 제대로 나지 않은 경우인가에 따라 대처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제법 수익을 낸 투자자라면 섣부른 환매보다 일단 조금 기다리십시오. 법이 시행되기까지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비과세가 실제 시행되기 위해서는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해야 합니다. 국회 통과 등의 절차를 거치다 보면 내용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수익이 별로 안난 펀드 가입자라면 어차피 세금 부담이 크지 않으므로, 비과세가 확정적인 역내펀드로 갈아타는 것을 적극 고려해 볼 만합니다. 다만 무조건 갈아타기가 아니라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수수료 등을 파악해 결정하십시요.


아직 해외펀드 가입하지 않은 신규 투자자:기존에 역내펀드에도, 역외펀드에도 가입하지 않은 신규 투자자라면 비과세가 확실한 해외직접투자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해외직접투자펀드들이 중국 등 이머징시장의 개별국가에 치우쳤음은 감안하고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짜십시요. 또 종합과세에 대한 우려 때문에 해외펀드를 멀리했던 투자자들은 이번 기회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검토하십시요. 투자 걸림돌이던 세금문제가 해결됐고, 원칙적으로 해외펀드는 국내투자의 위험 분산 및 적극적인 수익추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수단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좋은 상품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해외투자시 환율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해외펀드에 대한 비과세는 ‘주식 양도차익’에 대한 비과세이지, 환율로 인한 손익은 과세대상임을 잊으면 안됩니다. 해외주식펀드에서 나오는 수익은 주식양도차익, 유동성 이자, 배당수익, 환율손익 등입니다. 특히 환헷지를 하지 않는 펀드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른 세금 문제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올해는 자신에 맞는 해외펀드를 찾아 재테크의 꿈을 이루십시오.


※문의전화 885-0216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