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1:17 (목)
실시간

본문영역

친수구역 개발용역 중단, 여주군민 두 번 울리나?

친수구역 개발용역 중단, 여주군민 두 번 울리나?

  • 기자명 여주신문
  • 입력 2012.06.11 12:02
  • 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부와 수자원공사가 친수구역 개발 용역을 부동산 경기침체를 이유로 중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여주는 그 동안 수도권규제법 때문에 4년제 대학, 종합병원, 대형공장 입지 등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개발이 각종 규제법에 묶여 낙후된 도시로 살아왔다.


하지만, 지난해 4대강 사업에 따른 수변지역을 개발한다고 정부와 수자원공사가 이를 발표하고, 친수구역 개발의 유력한 지역으로 ‘여주군 대신면 당남지구’가 거론되고, 용역조사에서도 당남지구와 이포보 2곳을 대상으로 설계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하면서, 지역주민들은 드디어 여주가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에 부풀었다.


친수구역 개발사업은 4대강 하천 경계로부터 2㎞ 안팎에 있는 지역을 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이 주택과 관광시설 등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으로,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친수구역특별법까지 만들었다.


따라서 여주군도 이에 발 맞춰 지난해 ‘이포보 주변 관광단지 조성’ 용역 보고서를 자체 발간하고, 26만평 규모의 친수구역을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최근 수공이 개발용역을 중단하면서 여주의 발전에 기대를 모았던 여주군민들의 기대감은 모두 물거품이 되어, 수공측이 일방적으로 용역을 중단한 것은 기대에 부풀었던 여주군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4대강 살리기 사업 개발초기에 여주군내 남한강에서 채취된 골재 판매로 1천억 원의 수익이 예상된다는 발표에 상당한 희망을 가졌지만 실제로는 손실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친수구역 개발사업까지 무산된다면 정부가 여주군민들을 속인 것밖에 안 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군민들은 정부와 수공이 발표한 개발용역 중단 이유가 부동산 경기침체라는 것에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여주군민을 대상으로 수도권규제법으로 지역발전에 발목을 잡아 발전하기 좋은 환경에서도 낙후된 도시로 살면서, 여기에 더해 공군사격장 때문에도 온갖 피해를 감수하면서 눈물을 닦아야 했는데, 이러한 여주군민에 대한 미비하나마 보상이 되겠구나 생각한 친수구역 개발용역 중단은 우리 군민들을 두 번 울리는 셈이다.


이번 일로 주민들은 정부에 대한 불신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는 여주군민들이 서울시민을 위해 반세기를 왜? 낙후지역으로 살아왔는지 밝혀야 한다.


또한 그 동안 주민들이 겪은 피해에 미비한 보상인 친수구역 개발을 중단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정부와 수자원 공사의 자신들의 이익 때문에 여주군민들을 두 번 울리는 치사한 꼼수는 결국 주민들에게 큰 배신감으로 남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여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高木正雄 2012-06-12 22:32:32
4대강사업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대적인 관제데모까지 해 가며 찬성을 해 줬는데도 곤군사격장의 안전구역을 7배 이상 넓힐려고 할 때 2MB도 알아봤고 여주군수와 국회의원의 능력도 다 드러났다. 여주가 1500년만에 남한강에서 날아 올라 더 넓은 세계로 발전한다는 거창한 구호와는 반대로 가게 생겼네.끼리끼리 짜고 치는 고스톱이고 치사한 여꼼수의 헛발질, 이젠 여꼼수 수법으론 않 통하니 반성하고 근신할지어다,,,